태평양전쟁 강제동원 희생자 유해발굴·봉환 속도…한·미 공조
한국과 미국이 태평양전쟁 강제동원 희생자 유해봉환 협력을 본격화한다.

행정안전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26일(현지시간) 미국 국방부 전쟁포로·실종자확인국(DPAA)과 업무협약을 맺고 태평양전쟁 격전지 강제동원 희생자 유해 감식과 국내 봉환에 협력하기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DPAA 하와이지부에서 체결한 이번 업무협약으로 양측은 태평양전쟁 격전지에서 행방불명된 한국 및 미국 국적자의 유해 발굴과 신원확인 등 과학수사 분야 전반에 협력하기로 했다.

유해 DNA 표본 추출 등 시험방법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신원확인을 위한 기술데이터 등 정보 교환, 법의학자 등 전문가 상호 방문 등도 추진한다.

행안부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일제 강점기에 태평양전쟁에 강제동원돼 사망한 희생자의 유해 감식과 국내 봉환사업이 더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또한 양국 정부가 힘을 모아 유해 감식 및 봉환 업무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전문가 교류 등으로 발전적인 협력관계를 만들어 가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행안부는 지난해 12월 과거사관련업무지원단을 통해 미국 DPAA와 유해감식 및 유전자검사 등에 대한 협력강화를 논의해왔다.

이 과정에서 남태평양 키리바시공화국 타라와 지역과 미국 하와이 등지의 강제동원 희생자 피해조사를 벌였으며 아시아계 유해 가운데 유전자검사가 가능한 145명의 시료를 가져와 국내 유가족의 유전자정보와 비교작업을 벌이고 있다.

현재 국과수 본원에서 정밀감식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1구는 한국인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보다 정확한 확인작업을 위한 추가 시료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

행안부는 추가 정밀감식에서 피해자 신원이 확인되면 올해 하반기 중으로 유해를 국내로 봉환·안치할 계획이다.

최영식 국과수 원장은 "국과수의 신원확인 능력은 그동안 국내외 대형 사건·사고에서 큰 힘을 발휘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며 "이런 노하우를 바탕으로 태평양에 강제동원된 희생자들의 유해가 하루빨리 고국에 안길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태평양전쟁 강제동원 희생자 유해발굴·봉환 속도…한·미 공조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