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권파, '최고위 보이콧' 비당권파 징계 수순 돌입…중징계 관측도
비당권파, '정동영 퇴진' 촉구 속 세몰이 주력…29일 黨고문단과 회동
평화, 당권파-비당권파 갈등 악화일로…'징계' 놓고 충돌 예고
민주평화당 당권파가 비(非)당권파를 향한 징계의 칼을 빼 들면서 내분이 더욱 격화할 조짐이다.

징계 문제를 둘러싼 양측간 정면충돌로 '분당(分黨) 시계'가 더욱 빨라지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평화당 최고위원회의는 정동영 대표와 박주현·허영·민영삼·서진희 최고위원 등 당권파 5명, 유성엽 원내대표와 최경환·양미강 최고위원 등 비당권파 3명으로 구성돼있다.

유 원내대표 등 비당권파는 정 대표가 자신들의 반대에도 측근인 박주현 최고위원을 임명하는 등 당을 일방적으로 운영한다고 주장하며 지난달 17일부터 최고위에 불참하고 있다.

이에 정동영 대표는 최근 당 최고위를 보이콧 중인 비당권파를 조준해 "당무 거부는 명백한 징계 사유"라며 선전포고를 날린 바 있다.

28일 평화당에 따르면 당 당기윤리심판원은 오는 31일 비당권파인 양미강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위원회를 열어 징계 수위 등을 논의한다.

평화, 당권파-비당권파 갈등 악화일로…'징계' 놓고 충돌 예고
일부 당원들은 '양 최고위원이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지 않는다', '유 원내대표가 신당 창당 논의로 해당 행위를 한다'며 2명의 비당권파 인사에 대한 징계 청원서를 낸 상태다.

평화당은 양 최고위원에 이어 유 원내대표에 대한 징계위도 조만간 개최할 방침이며, 징계 청원이 제출되지 않은 최 최고위원에 대해서도 직권으로 징계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당기윤리심판원장인 홍훈희 변호사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징계 청원이 없더라도 징계 사유가 있다고 판단되면 직권으로 징계할 수 있다"며 "형평성을 고려해 (다른 징계 대상자와) 동일한 책임이 있다면 책임을 물을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기윤리심판원은 경고, 당직 정지, 당원권 정지, 제명 등의 징계를 내릴 수 있다.

징계 수위와 관련, 최근 정 대표가 작심하고 징계를 경고하고 나선 만큼 중징계가 불가피한 분위기라는 이야기도 일각에서 나온다.

비당권파는 징계 예고에 반발하며 정 대표 퇴진 촉구를 이어가는 한편, 신당 창당 준비 모임인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대안정치)의 별도 세력화와 세몰이에 주력할 방침이다.

대안정치는 오는 29일 당 고문단과 오찬 회동을 하고, 30일 '한국 정치 재구성의 방향과 과제' 토론회를 열어 제3지대 세력 규합 방안을 강구한다.

또한 최근 당의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 생가 방문 행사를 보이콧한 가운데 내달 1∼2일 별도의 추모행사를 연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