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유제약, 약국용 건강기능식품 시장 공략 강화
건강기능식품 시장 성장세가 뚜렷하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건기식 시장 규모는 약 4조3000억원으로, 2016년(3조5000억원) 대비 2년 만에 20% 가까이 성장했다.

정부도 건기식 산업 성장에 힘을 보태고 있다. 지난 4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표한 ‘현장밀착형 규제혁신 방안’에서 건기식 판매 사업자의 사전 신고 의무를 폐지하고 이력추적관리 방식을 개선했다. 안전성이 확보된 일부 의약품 성분도 건기식 제조 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유유제약은 일반의약품 성격의 건기식을 뜻하는 ‘유트라슈티컬’을 콘셉트로 약국용 건기식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유트라슈티컬은 영양을 뜻하는 뉴트리션(nutrition)과 의약품을 뜻하는 파마슈티컬(pharmaceutical)을 합성한 신조어다. 유유제약은 유트라슈티컬 콘셉트의 건기식으로 인사메디, 모앤굿, 눈앤굿, 맨앤굿, 우먼앤굿 등을 출시했다. 인사메디는 베타시토스테롤, 리소짐, 프로폴리스, 칼슘, 비타민C를 성분으로 하는 치아 건기식이다. 모앤굿포르테는 맥주효모, 케라틴, 비타민B군을 함유해 두피를 건강하게 하고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는 제품이다. 눈앤굿포르테는 황반색소 루테인과 눈의 피로를 감소해주는 아스타잔틴, 자외선을 차단해주는 빌베리가 함유된 건기식이다. 맨앤굿포르테는 쏘팔메토, 옥타코사놀, 아연, 셀렌, 베타카로틴 등 남성 스태미나에 좋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우먼앤굿포르테는 회화나무열매에 세인트존스워트와 승마추출물을 함유해 여성 갱년기 극복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이재형 유유제약 OTC마케팅팀장은 “유트라슈티컬 콘셉트의 건기식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라며 “관절앤굿 등 관절, 위 건강에 도움을 주는 제품 라인업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