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치권에서는 이번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행사가 여야 관계 개선의 계기가 돼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노 전 대통령 추모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대신, 그의 ‘화합 메시지’와 ‘실용 노선’을 다시 주목해 국익 앞에 여야가 힘을 합쳐야 한다는 지적이다.

최도자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23일 논평을 통해 “노 전 대통령이 꿈꾸고 이루려 했던 많은 과업들은 아직도 현재진행형이고, 그것은 정치권 모두가 힘을 모아야 변화시킬 수 있는 것들”이라고 밝혔다. 최 수석대변인은 그러면서 “기득권과 싸워왔던 노무현 정신은 사라지고, 그 이름만 팔아 자기장사 하는 사람이 넘쳐나고 있다”며 “지난 정권 경력은 훈장이 돼 그들만의 기득권을 공고히 하고 있고, 추모를 위한 행사는 대선 출정식이 아닌지 혼란스럽다“고 지적했다. 또 “노 전 대통령을 왜곡하고 조롱하는 세력은 적대적 공생을 통해 자신들의 지지층을 결집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서로에 대한 증오와 혐오의 정치가 계속되는 사이에 ‘누구도 원망하지 말라’는 용서의 메시지는 어디론가 사라졌다“며 “여야가 불통을 버리고 먼저 손을 내밀어 정치를 정상화하자”고 주문했다.

여권에서도 여야 통합의 목소리가 나왔다.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김해 봉하마을에서 기자들과 만나 “노 전 대통령은 과감한 양보로 합의를 끌어내기도 했다”며 “국민들 마음이 쪼개져 있는데, 노무현 정신으로 통합해 가야한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은 여야 화합을 위해 노 전 대통령이 추구한 바와 같은 ‘실용 노선’을 정부에 주문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추진, 제주 해군기지 건설, 이라크 파병 등 본인의 신념과 현실의 충돌 앞에서 용감한 결단을 내렸던 노 전 대통령의 정신이 유독 떠오르는 요즘”이라며 “노 전 대통령을 정신적으로 계승했다는 문재인 정부는 오늘 하루만큼은 참여정부의 정책적 유연성을 생각해 보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여야 교섭단체 3당은 이날 국회 정상화를 위해 원내수석부대표 간 실무협상을 진행하려 했으나 당일 취소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국회 정상화와 관련, “각 당 내부에서 쏟아지는 백가쟁명식 요구를 한 곳에 모두 담을 수 없는 만큼 원내대표 간 담판으로 푸는 것이 불가피한 수순”이라고 제안했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