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옛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의 후신 격인 삼성전자 사업지원 태스크포스(TF)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그룹 차원의 조직적인 분식회계 증거인멸이 이뤄졌다는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서다. 이 같은 혐의의 ‘윗선’으로 거론되는 정현호 사업지원 TF팀장(사장) 소환이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분석이 나온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16일 경기 수원시 본사와 서울 서초사옥에 흩어져 있는 삼성전자 사업지원TF 사무실과 인천 송도의 삼바 본사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정 사장과 김태한 삼바 대표 사무실도 압수수색 대상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날 압수물을 분석한 뒤 사업지원 TF 관련자를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 수사는 점차 삼성그룹 수뇌부를 향하고 있다. 현재까지 삼바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 임직원 2명, 삼바 보안담당 직원, 삼성전자 상무 2명이 증거인멸 등 혐의로 차례로 구속됐다. 검찰은 최근 삼성전자 TF 상무를 조사하면서 삼바의 회계자료와 내부보고서 등 증거를 인멸하는 과정에서 윗선 개입이 있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정 사장을 해당 윗선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 칼끝이 정 사장을 넘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겨냥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삼성은 “조직적인 증거인멸은 없었다”며 사건의 본안인 분식회계 의혹 관련 유무죄를 다투는 데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