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직원과 해설사들이 3일 부산국제금융센터 51층 자본시장 역사박물관에서 개관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김태현 기자
한국거래소 직원과 해설사들이 3일 부산국제금융센터 51층 자본시장 역사박물관에서 개관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김태현 기자
3일 부산 문현동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51층에 있는 자본시장 역사박물관. 직원들이 개관식을 하루 앞두고 행사 준비와 초등학교 학생을 비롯한 방문객에게 설명하는 방식을 한창 논의하고 있었다.

박물관은 우리나라 금융경제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졌다. 한국거래소 이전관과 이후관, 현대관, 미래관 등으로 나눠진 4개 전시실에는 화폐 상징물 등 관련 유물과 사진 등 한국 자본시장 60년 발자취를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는 자료들이 전시됐다. 82종의 유가증권과 북한 채권, 세계 최초의 네덜란드 동인도회사 증권도 선보였다. 기업 상장과 심사, 거래 등 금융실무를 체험함으로써 자본시장의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종합체험공간’도 갖췄다.

박물관 전시실에는 1956년 3월 대한증권거래소 출범 때 내걸린 현판을 비롯해 540여 점의 유물도 선보였다. 박물관이 보유한 전체 유물은 4500여 점이다.

자본시장 역사박물관은 국내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어 ‘하늘 아래 첫 박물관’으로도 불린다. 방문객들의 예약이 부산은 물론 경남 밀양, 울산, 광주 등 전국 각지에서 밀려들고 있다. 거래소 관계자는 “올 연말까지 사실상 예약이 꽉 찼다”고 설명했다. 한국거래소는 관람객을 대상으로 자본시장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체험 프로그램과 다양한 금융 교육과정을 운영하기로 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