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가 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보고 간소화, 주말근무 최소화 등을 담은 ‘일하는 방식 개선 6개 과제’를 선포했다.

개선 과제에는 △보고자료 간소화 △초과근무 및 주말근무 최소화 △업무시간 외 연락 최소화 △국회 업무부담 최소화 △연가사용 활성화 등의 내용이 담겼다. 기재부 관계자는 “최근 소속 공무원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 과제를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기재부는 ‘일하는 방식 성과지표’를 설정하고 반기별로 달성 실적을 평가하는 등 구체적인 실행 계획도 함께 내놨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이날 각 실·국에 작은 칠판을 나눠줘 직원들이 개선 과제를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개선 과제는 조직문화를 개선해 격무에 시달리는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기재부는 정부 부처 중 업무 강도가 가장 높은 편에 속한다. 각종 현안을 광범위하게 다루는 데다 국회 등이 수시로 ‘대기 명령’을 내리다 보니 주말 근무가 일상화됐고, 철야 근무도 잦다. 지난해 예산 시즌에는 예산실 소속 서기관이 몇 달째 월 100시간이 넘는 초과근로를 하다가 뇌출혈로 쓰러지는 사고까지 발생했다.

기재부 공무원들은 업무 방식 개선을 반가워하면서도 실효성에는 고개를 갸웃하는 분위기다. 한 사무관은 “부처만 바뀐다고 해서 일하는 방식이 나아지진 않는다”며 “국회의 늦장 예산 심의 등 외부 요인이 먼저 개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