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EU) 장관회의가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협정 초안을 추인했다. 영국과 EU 회원국 정부는 국내에서 동의를 구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프랑스와 스페인 등은 어업권과 영토 문제 등 세부 사항에 대해 추가 보장이 있어야 한다고 영국에 요구하고 있다.

19일(현지시간) AFP통신 등에 따르면 EU 장관회의는 브렉시트 협정 초안을 이날 추인하고 영국에 더 이상의 협상은 없을 것이라며 합의안을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협정 초안은 영국이 내년 3월29일 EU에서 공식 탈퇴하지만, 무역 단절로 인한 부작용을 막기 위해 최소 2020년까지 단일 시장에 머무른다는 내용이 핵심이다. 다만 영국과 EU가 이 기간에 무역 협상을 타결하지 못하면 영국이 잔류 기간 연장을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이 합의안은 오는 25일 특별정상회의에서 EU 정상 서명만 남겨두고 있다.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국내 여론의 동의를 구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메이 총리는 이날 런던에서 열린 최대 로비단체 영국산업연맹(CBI) 연례회의에 참석해 기업 대표 1000여 명을 앞에 두고 브렉시트 협상 타결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캐롤린 페어번 CBI 대표는 메이 총리가 제시한 초안에 대해 “완벽하진 않지만 어렵게 이뤄낸 진전”이라며 지지 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정치권에선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보수당 강경파 의원들은 메이 총리에 대한 불신임을 추진하는 한편 합의안을 대폭 수정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EU와 영국 간 세부 사항을 둘러싼 막판 힘겨루기도 벌어지고 있다. 어업권 조항과 관련해 프랑스는 EU와 영국 간 장래 자유무역협정에서도 EU 회원국 어민들이 영국 해역에서 조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네덜란드도 프랑스에 동조하고 있다. 스페인은 영국이 점유 중인 이베리아 반도 남단 지브롤터 지역 반환 논의와 관련한 조향을 넣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