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상생 위한 노력 더 기울일 필요" 여야 한목소리
[국감현장] 세종시 'KTX 역사·택시 영업구역 갈등' 해법 주문
22일 세종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세종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KTX 세종역 설치와 택시 영업구역 등을 둘러싼 충청권 갈등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여야 의원들은 엉킨 실타래를 세종시에서 스스로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김영우 의원은 "충북과 대전을 중심으로 KTX 세종역에 대한 반대 의견이 많다"며 "인근 지역에서 세종시를 어떤 눈으로 바라보고 있는지 잘 살필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다른 지역과 긴밀한 협의 과정 없으면 취지는 좋아도 과정상으로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 역시 KTX 세종역으로 촉발된 지역갈등 양상을 짚으며 "충북도지사와 관련 사안에 대해 협의하고 있느냐"고 질의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매우 여러 차례 하고 있는데, 대체로 충북 오송역과 세종시 간 교통 불편 사안에 대한 (충북권) 불만이 많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서로 해답을 갖지 못하고 있어 풀어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국감현장] 세종시 'KTX 역사·택시 영업구역 갈등' 해법 주문
더불어민주당 김병관 의원은 도시 건설 당시 목표(70%)에 한참 못 미치는 세종시 대중교통 분담률(버스 10% 안팎)을 사례로 들며 대전 택시업계에서 요구하는 '공동영업 허가' 가능성에 관해 물었다.

이 시장은 "원칙적으로는 도시 관할구역 안에서 영업하는 게 맞다"며 "세종시 택시는 352대 정도지만, 대전은 8천700여대 수준이어서 섞어 놓으면 세종 택시업계에서 감당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KTX 역사 신설을 공개적으로 찬성하는 의원들도 있었다.

민주평화당 정인화 의원은 "세종시 현안이 행정수도 완성·국회 설치·KTX 세종역인데, 다 찬반양론이 뜨겁다"며 "충북 오송역의 경우 정치적인 이유로 만들어진 것으로 아는데, 세종과의 거리가 멀어 이동에 손실이 크다"고 지적했다.

국회부의장인 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 역시 "세종시에 KTX 정차역이 없어 많은 국민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며 KTX 세종역 신설안을 지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