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앞줄 오른쪽)가 9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앞줄 오른쪽)가 9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9일 바른정당과의 통합 및 연대 논의로 내홍이 확산하는 것과 관련해 “이달 말 의원총회를 열어 당 진로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당내 반발에도 불구하고 논의를 이어가겠다는 의미다. 하지만 동교동계(김대중 전 대통령 가신그룹)를 중심으로 한 당 고문단은 “이 나라 민주화를 위해 노력해온 사람들이 그걸 보고 그대로 같이할 수는 없다”며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정체성을 지키면서 외연 확장을 통해 선거에서 승리하는 게 정당의 역할이 아니겠냐”며 “(당내 논의가) 정책·선거 연대까지 시도할 수 있다는 공감대에서 멈춰 있다. 당대표로서 여러 가지 방법을 찾는 게 임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책연대와 선거연대까지 시도해볼 수 있다는 입장은 변함없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이 햇볕정책 등 안보 분야에서 이견을 보이는 것과 관련해 “국민의당이 가는 중도 개혁의 길에 다 포함된다”며 “의원들과 장시간 토론하면서 서로 생각을 맞춰나가겠다”고 했다.

당 고문단은 이날 모임을 하고 바른정당과 연대 논의에 제동을 걸었다. 고문단 대변인 격인 이훈평 전 의원은 “우리의 정체성은 분명하기에 아주 중요한 목숨과도 같다”며 “통합이나 연대 문제는 당내에서 여러 가지 논의기구를 통해 논의하고 의원들과도 충분한 대화로 대처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 전 의원은 “당대표가 발표 전에 의원 및 당 구성원과 충분한 대화를 해야 하는데 그런 과정을 거치지 않은 것으로 비치기 때문에 굉장히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다만 일각에서 제기되는 ‘안철수 책임론’에 대해선 “고문단이 ‘책임져라’고 할 일은 아니고 당에서 의원들이 결정할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김기만 기자 m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