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첫 '남북 당국자 접촉' 성사될까
정부가 오는 19~21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리는 ‘모스크바 비확산회의’에 외교부 국장급 당국자를 보내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의에 북한 대미 협상 담당자인 최선희 외무성 북미국장(사진)이 참석할 예정이어서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남북 당국자 간 첫 접촉이 성사될지 주목된다.

외교부 관계자는 16일 “아직 정해진 것은 없지만 외교부에서 북핵 문제를 다루는 국장급 인사가 비확산회의에 참석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도 남북 간 직접 접촉에 상당한 의지를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이 공개 석상에서는 핵 개발 의지를 꺾지 않겠지만, 남북 당국자가 조우 형식 등을 빌려 비공식 석상에서 비핵화 협상을 위한 조건을 논의하겠다는 것이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지난 6월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국제회의에서 북한 외무성 관계자와 신봉길 전 요르단 대사가 ‘반관반민(1.5트랙)’ 형태로 접촉했으나 공식 외교 석상이 아니라 장외에서 남북 정부 당국자 간 접촉은 새 정부 출범 후 처음이다.

모스크바 비확산회의는 러시아 비정부 싱크탱크인 에너지·안보연구센터가 매년 주최하는 대규모 행사다. 올해는 40여 개국에서 200여 명의 전문가가 참석할 예정이다.

최선희 국장은 ‘동북아 안보 세션’과 ‘한반도 세션’에 참석하며, 한국 측에서는 외교부 관계자 외에 국방부 장관 정책보좌관 출신인 신범철 국립외교원 교수가 ‘한반도 세션’에 참석한다. 미국에선 웬디 셔먼 전 국무부 정무차관, 로버트 칼린 전 국무부 정보조사국 북한정보분석관, 북핵 전문가인 지그프리드 헤커 박사가 참석할 예정이다.

남북 당국자가 만나더라도 실질적인 논의가 이뤄지긴 어려울 것이란 예상이 많다. 7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동북아시아협력대화(NEACD)에서 당시 한국 측에선 6자회담 수석대표인 김홍균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참석했지만 북한이 불참하면서 남북 접촉은 무산됐다. 8월 필리핀에서 열린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 관련 외교장관회의에서도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이용호 북한 외무상은 짤막한 인사와 악수만 했다.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