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4당대표와 靑회동서 유감 표명…"조각후 인사세부지침 발표"
외교안보라인 엇박자 지적에 "北, 이중적 존재…정부부처 다른목소리 당연"
외교안보라인 교체요구에는 "혼선으로 국민불안 현실화되면 그때 조치"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새 정부의 일부 인사와 관련해 논란이 있었던 것에 대해 "일부 인사가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것에 대해서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4당 대표와의 만찬 회동에서 "5대 (인사) 원칙을 세웠는데 구체적인 세부 세칙을 만들지 못했던 부분이 있었다.

인수위가 없어서 착오도 좀 있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수석대변인,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 바른정당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 등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조각이 끝나면 세부지침을 마련해 발표할 예정인데 조각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면서 "그(세부지침)게 마련되면 시행착오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야당 대표들이 정부 외교안보라인간 불협화음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자 "정부에서 똑같은 목소리가 있을 필요가 없다"면서 "정부가 외교, 안보, 남북문제에 있어 한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기본적으로 북한의 존재 자체가 이중적으로, 정부 부처에 따라 다른 목소리가 나오는 것이 당연하고 이를 엇박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통일부는 대화하자고, 국방부는 제재·압박을 하자고 할 수 있고 국정원과 외교부는 다른 목소리를 내면서 좀 더 긍정적인 힘을 발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미국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말한 것, 미국 국무부 장관과 국방부 장관, 백악관 안보실장이 다 다르게 이야기하는 것에 대해 전략적이라고 평가하면서 왜 국내에서는 엇박자라고 하느냐"고 반문했다.

문 대통령은 일부 야당의 외교안보라인 교체 요구와 관련, "외교 안보문제가 숨 가쁜 상황에서 외교안보팀이 4개월간 역할을 하면서 부족한 부분에 대한 지적은 받아들이겠다"면서 "향후에도 그런 혼선이 빚어져서 국민 불안이 현실화하면 그때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박완주 수석대변인은 "많은 일이 벌어졌기 때문에 부족함에 대해 양해해달라고 대통령이 말씀하셨다"면서 "해석을 하면 외교안보라인을 바꿀 생각이 없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미간 대북 정책 기조와 관련, "약간의 미세한 차이가 있지만 큰 틀에서 대화에 대해 미국이 확고하게 믿어주고 우리 주도하에 대화하는 것도 인정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미국이) 대화 이야기를 용인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미국 B-1B 폭격기의 북한 공역 진입에 대한 정부 부처 대응과 관련, "국방부는 군사작전을 다 오픈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서 확인을 안 해 준 것"이라면서 "전체적으론 국방부가 할 수 있는 만큼의 대응을 한 것이고 외교부에서는 외교부의 해석으로 행동한 것으로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이밖에 문 대통령은 "방산비리는 이제 과거 정부뿐 아니라 현 정부의 문제"라면서 "반드시 방산비리를 근절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서혜림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