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특검연장 반대" vs 野 "수용해야"…직권상정 가능성도
與 "환노위 청문회 의결 원점 재검토" vs 野 "청문회 그대로 실시"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 등 야4당이 19일 원내대표 회동을 하고 특검 수사기간 연장과 자유한국당의 의사일정 즉각 복귀를 촉구했다.

야4당 원내대표가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이들은 이날 한목소리를 내면서 한국당에 대한 압박 수위를 끌어올렸다.

하지만 한국당은 특검 연장 반대 입장을 고수했고, 국회 환노위에서 야당이 일방적으로 의결한 청문회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민주당 우상호·국민의당 주승용·바른정당 주호영·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을 향해 "특검 기간연장 요청을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황 권한대행이 21일까지 연장안을 수용하지 않으면 23일 특검법을 통과시켜 수사기간을 연장하겠다는 것이 이들의 입장이다.

야권으로서는 특검 수사가 계속돼야 정국의 주도권을 잡고 여권을 압박할 수 있다.

특히 '최순실 게이트' 수사가 특검이 아닌 검찰로 넘어간다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판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도 일각에서 나온다.

국민의당 김관영 원내수석부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검찰로 수사권이 넘어가면 진실규명을 원하는 국민의 뜻과 반대의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국당은 특검 연장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통화에서 "황 권한대행이 판단할 문제"라면서도 "특검은 정해진 시한 내에 마무리 지어야 한다"고 밝혔다.

특검연장법에 대해서도 "실익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 역시 "사실상 반대 당론으로 봐도 무방하다"고 말했다.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거대 야당의 횡포와 폭주가 도를 넘고 있다"며 "야당의 주장은 월권이자 정치압박"이라고 비판했다.

이런 대치 속에 일각에서는 정세균 국회의장이 23일 본회의에서 특검법을 직권상정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다만 야권이 일방적으로 법안을 통과시킬 경우 여권에서 '거야(巨野)의 횡포'라는 비판이 나올 수 있다.

자유한국당의 국회 복귀에 대해서도 견해차는 좁혀지지 않고 있다.

국회 환노위는 지난 13일 전체회의에서 삼성전자 백혈병 피해, MBC 노조 탄압, 이랜드파크 부당노동 강요 등 3건의 청문회 실시 등을 의결했지만 한국당은 이에 반발해 국회 의사일정을 보이콧했다.

야당 원내대표들은 회동에서 한국당을 향해 국회로 복귀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들은 민주당 소속 홍영표 환경노동위원장에게도 "납득할만한 입장을 표명하라"고 촉구하는 등 한발 물러서는 모습도 보였다.

여당이 계속 보이콧을 이어간다면 특검법 통과는 물론 각종 개혁입법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개혁입법을 통과시키지 못하고 '빈손'으로 2월 국회를 마치면 지지자들의 비난에 처할 수 있다.

여당 역시 이번 환노위 의결을 그대로 넘어간다면 정국의 주도권을 완전히 넘겨준 채 끌려다닐 수 있다는 점에서 물러서기 어려운 상황이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제1당 소속 상임위원장이 날치기를 강행했다"며 "금일 중으로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분명히 천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여야 원내수석부대표들은 이날 오후 4시30분 회동해 입장을 조율할 예정이지만 접점을 찾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한국당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환노위 3개 청문회 의결은) 근본적으로 잘못된 것이다.

원점으로 돌아가 재논의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환노위 홍 위원장은 통화에서 "세 청문회는 그대로 실시하는 것이다.

다시 논의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사과 요구에 대해서도 "정상적인 국회법 절차에 따라 의결을 한 것"이라며 "경위에 대해서는 설명할 수 있지만, 잘못이 아닌 만큼 사과는 할 수 없다"고 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배영경 서혜림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