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베 총리 만났어요"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17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회담한 뒤 페이스북에 아베 총리와 나란히 서 있는 사진을 올리고 "아베 신조 총리가 내 집을 찾아와 위대한 우정을 시작하게 돼서 즐겁다"고 소감을 밝혔다. 연합뉴스
< "아베 총리 만났어요"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17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회담한 뒤 페이스북에 아베 총리와 나란히 서 있는 사진을 올리고 "아베 신조 총리가 내 집을 찾아와 위대한 우정을 시작하게 돼서 즐겁다"고 소감을 밝혔다. 연합뉴스
1시간30분간 의견 교환…미일동맹·TPP·북핵문제 논의 주목

일본 정부는 17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진행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회동에 대해 "성공적으로 끝났다"며 만족하는 분위기다.

이번 회담이 파격적으로 이뤄지면서 국내외의 관심이 집중된 상황에서 두 사람이 "신뢰관계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곧 발족될 트럼프 정권과의 우호적인 관계 구축의 길을 열었다고 보는 것이다.

일본 정부는 특히 역대 총리 가운데 미국 대통령에 취임하기 이전의 당선자와 만난 것은 극히 이례적이며, 트럼프가 대선에서 승리한 뒤 처음으로 만난 외국 정상이 아베 총리라는 점에서도 고무적인 분위기다.

◇ 아베 "트럼프 신뢰할 수 있는 지도자"

트럼프 당선인이 살고 있는 트럼프 타워에서 1시간 30분간에 걸친 회동을 마친 아베 총리는 기자들 앞에 서서 "두 삶이 정말 느긋하고 차분하게 흉금을 터놓고 솔직한 이야기를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함께 신뢰관계를 구축해 나갈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는 회담이었다"며 "트럼프 당선인은 신뢰할 수 있는 지도자라고 확신했다"고 트럼프를 치켜세웠다.

아베 총리가 대통령에 취임하기도 전에 트럼프 당선인과 서둘러 만난데 대해 그동안 "개인적 신뢰관계 구축"을 목적으로 제시한 것과 맥을 같이하는 것이다.

한 외무성 간부도 18일 NHK에 "이번 회담의 큰 목적은 트럼프 당선인과 만나 신뢰관계를 구축하는 것"이라며 "회담을 통해 신뢰관계 구축이 가능해진 만큼 성공적으로 끝났다"고 평가했다.

이 간부는 "이번 회담에서 아베 총리의 (현안에 대한) 생각을 전달한 만큼 구체적인 개별 정책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양국간에 협의해 나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아베 총리는 "두 사람의 형편이 맞는 시기에 다시 만나 더욱 넓은 범위에서 더 깊은 이야기를 나누기로 했다"고 밝히는 등 회담 분위기가 화기애애했음을 시사했다.

◇ '미일동맹' 순항…TPP·미군방위비 쟁점, 미거론 가능성도

다만 이번 회담에서 일본측의 현안인 미일동맹, 트럼프 당선인이 선거 기간 중에 제기했던 주일미군 주둔비 분담 문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문제,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에 대해 어느 정도 논의가 됐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아베 총리는 회담 후 기자들에게 "회담에서 나는 기본적인 생각을 이야기했다.

여러가지 과제에 대해서 이야기했다"고 말해 이들 현안에 대해 의견 교환이 있었음을 시사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트럼프 당선인이 대통령 취임 이전인 만큼 이번에는 비공식 회담"이라며 "회담 내용을 이야기하는 것은 피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본 정치권에서는 아베 총리가 이들 현안에 대해 어떤 형식으로든 언급을 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미일동맹의 경우 두 사람간에 이견이 별로 없는 항목이다.

실제 트럼프 당선인은 지난 10일 아베 총리로부터 당선 축하 전화를 받았을 때 "미일동맹을 평가한다.

미일관계는 탁월한 파트너십이다.

이 특별한 관계를 강화해 나가고 싶다"고 밝힌 바 있다.

이날 회담에서도 아베 총리는 "미일동맹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대한 미국의 관여가 경제 및 안보 면에서 양국의 국익에 부합한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을 것으로 보이며 트럼프 당선인도 동의했을 것으로 관측된다.

북핵 및 미사일 문제에 대해서도 국제 사회의 제재를 통한 대응이라는측면에서 두 사람간에 큰 이견이 없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주일미군 주둔비용 인상 문제나 TPP 문제의 경우 트럼프 당선인이 선거 과정에서 강하게 이의를 제기했던 만큼 이번 회담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였을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트럼프는 주일미군 주둔비용 대폭 인상, TPP 폐기를 주장해 왔다.

이에 반해 일본은 "미국의 동맹국 가운데 일본의 미군 주둔비 부담액이 가장 많다", "TPP는 아베 정권의 성장전략 가운데 핵심"이라며 재고해 달라는 입장을 표명해 왔다.

이처럼 이들 현안에 대해서는 양측간 입장차가 분명한 만큼 일본 정치권에서는 아베 총리가 이 문제에 대해서는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내놓고 있다.

교도통신은 "아베 총리는 이번 첫 회담을 통해 우호관계를 과시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일단 외교상의 성과를 얻었다고 할 수 있다"며 "이에 따라 TPP나 주일미군 주둔비 문제에 대해서는 논의를 하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 내에서는 트럼프 당선인이 취임하면 현실 노선으로 전환할 것이라는 낙관론이 있다"며 "그러나 TPP를 통해 미국과 일본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새로운 자유무역 질서를 만들려는 아베 정권에게 트럼프 당선인은 여전히 우려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