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TF 꾸리고 추가의혹 제기…"의혹 너무 많고 크다"
새누리 지도부 공식대응 자제…일부 잠룡, 신속대응 주문

여야는 23일 정기국회의 이슈로 급부상한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의혹을 놓고 공방을 주고받았다.

야권이 공세 수위를 끌어올리면서 여권은 상대적으로 수세에 몰린 모습이다.

두 재단의 설립 배경, 정부의 설립 허가, 전국경제인연합회를 중심으로 대기업 계열사들이 일사불란하게 참여한 재단 기부, 재단 이사장 선출 등이 석연치 않으며, 여기에 정권 '비선 실세'인 최순실씨와 청와대 안종범 정책조정수석비서관 등이 개입했다는 게 의혹의 골자다.

더불어민주당은 최씨와 안 수석 등의 국정감사 증인 채택을 요구하고 추가 의혹을 제기하는 한편, 당 차원의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일련의 의혹을 낱낱이 파헤치겠다고 별렀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미르와 K스포츠재단에 대한 박근혜 정권의 실세 개입 의혹이 고구마 줄기처럼 줄을 잇고 있다"며 "의혹을 의혹으로 덮고 부패를 부패로 가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도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에 대한 의혹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며 "해명 의지가 청와대와 해당 부처, 관계 기관에 없다고 판단하고 당내 TF를 구성해 본격적으로 이 문제를 다루겠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대체 최순실씨가 어디까지 개입했고, 기업들은 비선 실세가 두려워서 거액의 출연금을 낼 수밖에 없었는지, 누가 그 과정에 작동한 건지, 이 재단은 왜 만든 건지 여러 가지가 석연치 않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비대위원-중진위원 연석회의에서 "대통령이 미르재단, K스포츠재단이 아무 문제 없다고 하신다면 우리 당은 국정조사와 특검으로 밝히면 그만"이라며 "대통령이 그렇게 자신 있다면 조사하면 될 것 아니냐. 증거를 대라고 하지만 수사를 해야 증거가 나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민주는 이날 추가 의혹도 제기했다.

도종환 의원은 유럽의 승마 전문매체인 '유로드레사지(Eurodressage)'의 지난 2월15일 보도 내용을 공개하며 삼성이 승마선수인 최순실 씨의 딸을 위해 독일에 승마장을 구입해줬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 매체는 "바르반콘(스페인의 그랑프리 기수)은 갑작스럽게 자신의 최고 그랑프리 우승마인 비타나V를 한국에 팔았다.

비타나V는 앞으로 한국팀의 선수(최씨 딸 이름 적시)가 탈 예정이다.

삼성팀이 2020 도쿄 올림픽을 위한 훈련기지로 삼기 위해 최근 독일 엠스데텐의 루돌프 질링거 경기장을 구입함에 따라 한국도 본격적인 훈련에 돌입했다"고 보도했다는 것이다.

도 의원실 관계자는 "사실상 승마 사업을 제대로 하고 있지 않은 삼성이 왜 독일의 승마장을 샀는지, 최씨의 딸과 연관된건지 규명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위원회 소속 더민주 김현권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미르재단이 농림축산식품부의 국제원조개발사업(ODA)인 'K-밀(K-Meal)' 사업에 가공식품 개발사로 선정되고 홍보대행 업체 선정에도 관여했다며 특혜 의혹을 추가로 제기했다.

새누리당은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이 뚜렷한 근거 없는 정치공세라고 보는 입장이다.

그러나 당내에선 의혹이 더 확산할 경우 걷잡을 수 없다고 판단, 검찰 수사 등으로 서둘러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는 기류도 감지된다.

당 지도부는 일단 이번 의혹에 대한 공개적인 반응을 자제했다.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의 표결 처리가 이날 관심사로 대두한 만큼, 이 문제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다만 잠재적 대권 주자로 꼽히는 정우택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에 출연해 "정권 흔들기 차원"이라며 "(야당이) 터무니없는 주장을 하고 있다"고 언급, 이번 의혹이 '정권을 흔들기 위한 의혹 제기'라는 청와대의 입장에 동조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유승민 의원은 청와대의 해명이나 성역 없는 진상 규명을 촉구하면서 이번 의혹에 발 빠르게 대처해야 한다는 견해를 보였다.

오 전 시장은 이날 SBS 라디오에 출연해 "조금씩 들려오던 의혹이 있었고, 사실 루머일 수도 있는데, 문제는 이런 것들을 방치해 두면 점점 더 눈덩이처럼 불어난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전날 "대통령 주변에 대한 의혹 제기는 야당이든 언론이든 팩트에 근거해서 얘기해야 한다"고 전제하면서 "국민 의혹을 살 만한 단서나 증거가 제시되면 성역없이 수사해서 법대로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이정현 기자 zhe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