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내눈을 바라봐 넌 잠금 풀리고' 갤노트7, 1초도 아까운 '홍채인식'
[ 이진욱 기자 ] 바라보자마자 잠금해제다. 체감상 단 1초도 걸리지 않았다. 안경을 써도 인식에 전혀 문제가 없었다.

11일 삼성전자는 서울 서초사옥 다목적홀에서 한국 미디어데이 행사를 열고 '갤럭시노트7'을 국내 언론과 소비자들에게 선보였다.

소비자들의 최대 관심사였던 홍채인식 기능은 합격점 그 이상을 받을만 했다. 홍채 인식은 갤럭시S 시리즈에 적용된 지문인식보다 더 쉽고 빠른 인증이 가능했다.

사용전 홍채 등록도 간단하다. 홍채인식 카메라를 25~30cm 거리에서 쳐다보면 갤럭시노트7에서 고유한 홍채 패턴 정보를 암호화해 삼성녹스 보안 영역에 저장한다.

이후 잠금화면을 열 때 스마트폰 화면을 바라보기만 하면 순식간에 사용모드로 접어든다. 화면에 잠금패턴을 지정해 두거나 지문을 인식하는 대신, 스마트폰 화면 상단에 나타나는 눈모양에 맞춰 바라보고 있으면 눈 깜빡할 사이 인증된다. 기존에 지문인식은 장갑을 끼거나 땀이 나도 인식이 안됐는데, 그런 불편함이 해소됐다.



홍채는 신체 중 복제가 가장 어려워 현존하는 최고 보안등급의 생체정보로 알려졌다. 때문에 삼성전자는 '삼성패스'라는 는 새 소프트웨어로 홍채인식을 활용해 인터넷 사이트 로그인은 물론이고 공인인증서나 보안카드 없이 모바일뱅킹도 할 수 있도록 준비중이다.

현재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을 비롯해 미국 주요 은행들과 삼성패스 모바일뱅킹 도입을 위해 협의 중이다.

홍채 인식과 더불어 갤럭시노트7의 핵심 기능인 'S펜'은 전작보다 사용성이 훨씬 강화됐다. 오른쪽 하단에 위치한 펜 끝을 가볍게 누르니 S펜이 날렵한 모습을 드러냈다. 펜팁의 지름을 전작 1.6㎜에서 0.7㎜로 대폭 줄여 실제 필기구와 거의 차이가 없어졌다.

S펜의 가장 인상깊었던 점은 방수기능이 최초 적용되면서 물 속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졌다는 것. 글씨가 써지는 느낌은 물 밖이나 물 속이나 차이가 없었다. 갤럭시 노트 자체에도 노트시리즈 최초로 방수 기능이 적용됐으니, 이제 샤워를 하면서도 S펜으로 메모가 가능해진 셈이다.

S펜은 자동 번역기능도 지원한다. 실제 스페인어, 프랑스어로 된 메뉴판 위에 S펜을 올려놓으니 자동으로 한국어로 번역이 됐다. 웹페이지나 문서뿐 아니라 이미지에서도 단어를 파악해 번역해준다. 해외여행시 메뉴판을 볼때 사진을 찍어 S펜을 올려놓기만 해도 번역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갤럭시노트7의 겉모습은 갤럭시노트5보다 더 세련됐다. 갤럭시노트7은 전후면 모두 커브드 디자인이 적용됐으며 노트 시리즈 중 처음으로 듀얼 엣지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전·후면 5.7인치 대화면에도 한손에 쏙 들어왔다. 손에 쥐었을 때 그립감도 훌륭하다.

컬러는 △블루 코랄 △블랙 오닉스 △실버 티타늄 △골드 플래티넘 등 4가지다. 가장 눈에 띄는 모델은 '블루 코랄' 모델이다. 지금까지 쓰지 않았던 컬러를 반영했다는 점에서 고객 니즈 파악을 위해 노력하는 삼성전자의 고민이 엿보였다.

이진욱 한경닷컴 기자 showg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