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양국은 북한이 유사시 생물학 작용제를 사용할 가능성에 대비해 방어 협력을 확대키로 했다.

장경수 국방부 정책기획관과 로버트 헤드룬드 주한미군사령부 기획참모부장은 17일 주한미군 용산기지에서 발표한 공동 성명에서 "북한은 탄저균, 페스트균 등 총 13종의 생물학 작용제를 보유한 것으로 추정되며 테러 또는 전면전에서 이를 사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이들은 이어 "이에 대비하기 위해 한미간 연합훈련 실시, 생물방어 협력 확대, 한미 생물방어연습 지속 추진 등 우리 국민과 한미 연합군 보호를 위한 모든 조치를 취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한미 양국은 점증하는 북한의 생물 위협과 전세계적인 생물테러 위협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한미간 생물방어 협력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고 설명했다.

올해 4월 발생한 주한미군 오산기지 탄저균 샘플 배달사고를 조사해온 한미 합동실무단의 공동 단장인 장 정책기획관과 헤드룬드 기획참모부장은 합동실무단의 조사 결과도 공개했다.

이들은 미국 측이 올해 주한미군 오산기지에 탄저균과 페스트균 샘플을 보낸 것 외에도 2009년부터 작년까지 15차례 탄저균 샘플을 배송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현재 미 국방부는 검사용 샘플 사균화 처리 과정의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모든 탄저균 검사용 샘플의 배송 중단을 선언한 상태"라며 "당분간 탄저균 검사용 샘플은 한국에 반입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