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FTA·노동개혁 동력 확보"…野 "재벌·교과서 공세 고삐"
공천룰 내분조짐에 탈당·신당론으로 '맹탕국감' 재연 우려


전반전을 마치고 추석연휴를 전후해 일주일의 휴식시간이 주어진 올해 국정감사가 다음 달 1일 후반전에 돌입한다.

여야는 전반기 국감에서 이렇다 할 활약이나 성과를 내지 못한 채 '졸전'을 벌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새누리당은 노동개혁 및 경제활성화 입법과 중국·뉴질랜드·베트남과의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의 연내 처리가 '지상과제'인 만큼 이번 국감에서 최대한 동력을 끌어모을 방침이다.

이를 위해 노동개혁, FTA 비준과 관련된 기획재정위원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외교통일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전략이다.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는 29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박근혜 정부의 4대 개혁 등 국정 과제의 추동력을 얻고 개혁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는 생산적 국감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새정치민주연합을 비롯한 야당이 전반기 국감에서 주로 호통치기, 모욕주기, 근거 없는 폭로 등 구태를 반복했다는 판단 아래 후반기 국감에선 되도록 정쟁의 색채를 빼야 한다는 입장이다.

신의진 대변인은 "마구잡이 증인 채택을 줄이는 증인실명제 도입, 합당한 사유 없이 불출석한 증인에 대한 처벌 강화 등을 법제화하는 한편 성실한 자세를 보인 피감기관에 대해선 감사 기간을 단축하는 등 '혜택'을 주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새정치연합은 노동개혁에 맞서 재벌개혁과 경제민주화를 부각하는 동시에 국가위기관리시스템의 문제점과 민생경제 위기를 파헤쳐 박근혜 정부의 정책 실패를 추궁하는 데 후반전 당력을 집중할 태세다.

우선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에 대한 특별 국감이 파행한 책임을 새누리당에 돌리면서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과 청와대 전·현직 참모들의 국감 출석을 거듭 촉구할 방침이다.

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경제 정책인 '초이노믹스'로 국가부채와 가계부채만 늘어나는 등 총체적 실패로 드러났다는 주장을 내세워 맹공을 이어갈 계획이다.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 추진 움직임은 국민 의식을 통제하고 청소년의 역사관을 왜곡하는 시도로 규정,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당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특별위원회의 '공동 전선'을 통해 국정화 저지를 시도한다.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전반기 국감을 통해 드러난 박근혜 정부의 실정을 더욱 부각하고 대안을 제시할 것"이라며 "특히 노동개혁의 대안 마련 등 전략을 구체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야 모두 후반기 국감에선 제대로 된 '한방'을 보여주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지만, 당 안팎의 상황을 고려하면 전반기 국감 못지않은 '맹탕'에 그칠 것이라는 우려도 적지 않다.

무엇보다 내년 4월 총선에 적용될 선거구 획정이 여야 의원들의 공통적이고 최우선적인 관심사로 떠오르면서 정작 국감에 대한 몰입도는 낮아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또 새누리당은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 실시 여부 등을 놓고 당내 계파 갈등이 재연될 조짐을 보이고, 새정치연합은 혁신안에 반발한 의원들의 탈당과 신당 창당론이 나오는 등 집안 싸움이 그치지 않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홍정규 기자 zhe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