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브리핑]뉴욕증시, 나스닥 '사상 최고'…국회, 교육·사회·문화 대정부질문
간밤 미국 증시는 그리스 구제금융 협상의 타결이 임박했다는 기대감에 상승 마감했다. 나스닥은 지난 18일에 이어 또 다시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그리스 구제금융 협상이 잘 타결돼 금융시장 혼란이 없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주가를 끌어올렸다.

국회는 오늘(23일) 황교안 총리와 장관 등을 출석시킨 가운데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 질문을 실시한다. 여야 의원들은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와 관련한 정부의 허술한 초기 대응에 대해 집중 추궁할 것으로 예상된다.

◆ 뉴욕증시, 그리스 낙관론에 상승

22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지난주 마지막 거래일보다 103.83포인트(0.58%) 상승한 1만8119.78에 장을 마쳤다.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500지수는 12.86포인트(0.61%) 오른 2122.85를, 나스닥 종합지수는 36.97포인트(0.72%) 뛴 5153.97로 거래를 마쳤다. 특히 나스닥 지수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 국회 대정부질문…메르스·가뭄대책 쟁점

이날 열리는 국회 대정부질문에서는 메르스 사태가 주요하게 다뤄질 전망이다. 특히 허술했던 정부의 초기 대응 과정을 놓고 여야 의원들의 집중 질의가 예상된다.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에 대한 검찰 수사와 가뭄 대책도 주요하게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안철수 의원은 국회 입성 2년2개월 만에 첫 대정부질문을 실시한다.

◆ 새정치연합, 사무총장 등 당직 인선 발표

사무총장 인선을 놓고 당내 갈등을 겪어온 새정치민주연합이 오늘 당직 인선결과를 발표한다. 문재인 대표는 당초 사무총장에 최재성 의원을 임명하겠다는 뜻을 밝혔으나 이종걸 원내대표 등 당내 비노 진영의 반발이 이어지자 당직 인선을 오늘로 연기했다.

◆ UN인권기구 서울사무소 개소

북한 인권 상황을 감시하는 유엔(UN) 인권기구 사무소가 오늘 서울 종로구 글로벌센터에서 문을 연다. 유엔 인권기구 서울사무소의 개소식에는 자이드 라아드 알 후세인 유엔 인권 최고대표와 윤병세 외교부 장관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북한은 서울사무소 개소를 문제 삼아 광주 유니버시아드 대회 불참을 최종 통보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 서울시-현대차그룹, 한전부지 개발 사전협상 시작

현대차그룹이 매입한 서울 삼성동 한국전력 부지 개발을 위한 서울시와 현대차 간 사전협상이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현대차그룹은 앞서 지난 11일 '국제교류복합지구 조성을 통한 서울의 도시 경쟁력 강화'를 사업 목적으로 제시한 최종 제안서를 제출했다.

◆ '한국사위' 미국 메릴랜드 주지사 "암 투병중"

친한파 인사로 '한국 사위'라는 별칭을 얻고 있는 래리 호건 미국 메릴랜드 주지사가 림프종암에 걸려 투병 중이라고 AP통신과 CNN 방송 등 미 언론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호건 주지사는 이날 메릴랜드주 주도인 애나폴리스 주지사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상당히 진행되고 매우 공격적인 비 호지킨림프종 암 3기 진단을 받았다"고 밝혔다.

◆ 포드 토러스, 표시광고법 위반 행위로 공정위에 적발

미국산 수입차인 포드 토러스를 수입·판매하는 선인자동차가 차량 기능을 거짓으로 광고한 사실이 적발돼 공정거래위원가 시정명령을 내리고 과징금 1억4900만원을 부과했다. 선인자동차는 지난해 1∼5월 브로슈어와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2014년식 토러스 차량의 모든 모델에 경사로밀림방지(HSA) 기능이 장착됐다는 내용의 거짓 광고를 했다.

◆ 장하나, 비씨·한경 KLPGA 출전

장하나 전인지 정재은 등 'K골프 빅3'가 오는 25일부터 경기도 안산 아일랜드CC에서 열리는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비씨카드·한경 레이디스컵 2015(총상금 7억원·우승상금 1억4000만원)에 참가한다. 장하나의 경우 이번 시즌 국내 무대에 출전하는 것은 처음이다.

◆ 구름 많고 일부 내륙 소나기

화요일인 23일 전국은 가끔 구름 많고 일부 내륙은 오후부터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고 기상청은 예보했다. 경기 북부 내륙과 강원 영서 북부, 경북 북부 내륙에는 대기 불안정으로 오후에 소나기(강수확률 60%) 내리는 곳이 있겠다. 낮 최고기온은 23도에서 32도로 전날과 비슷할 전망이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김정훈 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