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경영전문대학원, 산업분야 맞춤형 프로그램 '특화'
한양대 경영전문대학원, 산업분야 맞춤형 프로그램 '특화'
한양대 경영전문대학원의 장점은 ‘다양한 스펙트럼’이다. 여러 산업 분야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특성화를 추진, 크게 6개의 교육과정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수강생들은 경영학 전반에 걸친 지식 습득과 동시에 다양한 분야에서 특화된 전문성을 개발할 수 있다.

장석권 원장
장석권 원장
첫째로 경영학 전반에 대한 지식 및 글로벌 분야와 관련한 교과목을 가르치는 ‘글로벌 MBA’가 있다. 국제적 경영 환경의 변화와 흐름을 보고 통찰력을 배양, 다사다난한 경영의 최전방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교육하는 과정이다. 둘째 보건의료 산업의 경영자를 키우는 ‘의료경영 MBA’가 있다. 보건의료 경영 지식뿐만 아니라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의 다양한 쟁점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셋째 프로젝트 관리 능력 개발에 중점을 둔 ‘전략프로젝트경영 MBA’가 있다. 신기술 개발, 신제품 개발, 연구개발(R&D) 등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리더십과 실천 능력을 배양한다.

넷째 국내 유일의 가족기업 MBA 프로그램인 ‘YES MBA’가 있다. 리더로서의 사명감과 비전, 전문성에 중점을 두고 국제 경쟁력을 갖춘 오너 경영자를 키운다. 다섯째 금융투자 및 자산운용 전문가를 육성하는 ‘금융투자 MBA’가 있다. 재무금융 바탕 위에서 공인재무분석사(CFA) 한국협회와 상호 협력해 개설한 과목을 운영한다. 다섯째 스마트 시대의 경영 혁신과 신사업 개발에 중점을 둔 ‘컨버전스경영 MBA’가 있다. 정보통신, 금융서비스, 헬스케어 등 지식정보 산업의 관리자를 키운다. 여섯째 문화경영인을 키우는 ‘문화예술경영 MBA’가 있다.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한다’는 뜻의 ‘PLAN-DO-SEE’ 방법을 기초로 이론과 실무의 균형을 추구한다.

금융투자 MBA, Global YES MBA, 컨버전스경영 MBA, 문화예술 경영 MBA는 주간 과정으로 운영한다. 글로벌 MBA, 의료경영 MBA, 전략프로젝트경영 MBA는 야간 과정이다. 모든 프로그램에서는 일반 강의와 함께 사례분석, 토론식 수업, 워크숍 등을 활용한다. 또 국제화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미주, 유럽, 아시아 각국의 대학들과 교환학생 프로그램 및 강의·연구 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일부 프로그램에서는 여름방학을 이용해 해외 대학을 방문하고 현지 수업을 통한 필드 스터디도 정례화하고 있어 학생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부설기관인 경영교육원(HEMI)도 한양대 MBA의 빼놓을 수 없는 자랑거리다. HEMI에서는 한양대 경영학부, MBA 과정과 연계해 가장 전문적인 최고경영자 과정을 제공한다. 한양대의 실용 학풍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최고경영자의 지속적 업그레이드를 목표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경영교육(Accessibility)’ ‘전문성 있는 경영교육(Professionalism)’ ‘실용성 있는 경영교육(Practicality)’을 추구한다. MBA보다 자유롭고 경영에 관한 기초지식부터 전문지식까지 각각의 학생에게 필요한 다양한 강좌 및 프로그램들로 구성돼 있다.

HEMI 프로그램으로는 General CEO, Domain 특화 CEO, 융합 특화 CEO, 해외 CEO 과정 등이 있다. General CEO 과정은 온라인 강의와 오프라인 강의를 병행하는 ‘G(Global)-CEO’ 프로그램, 경기 성남시 지역 기업인들의 지리적 편의 제공과 네트워킹 등을 고려해 성남시 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운영하는 ‘성남-CEO’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Domain 특화 CEO 과정은 산업과 특정 경영 분야에 집중하는 과정으로서 예를 들어 코웨이 CEO 아카데미 과정, 화장품 마케팅 전문인력 양성 교육 과정, 인사노무 전문가 과정 등이 현재 운영되고 있다. 해외 CEO 과정은 현재 ‘상하이 AMP(Advanced Management Program)’ 프로그램이 운영 중인데, 특히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융복합 산업 분야 과정의 확산과 발전에 역점을 두고 있다.

한양대는 10월28일 오후 7시 한양대 서울캠퍼스 경영관 7층 SKT홀에서 2015년 전기 입시설명회를 개최한다. 인터넷 원서 접수는 10월27일 오전 10시부터 11월12일 밤 12시까지며 각종 서류 제출은 11월14일 오후 5시까지 해야 한다. 더 자세한 내용은 한양대 경영전문대학원 홈페이지(biz.hanyang.ac.kr)를 참조하거나 전화(02-2220-0242, 0243, 2231)로 문의하면 된다.

양병훈 기자 h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