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푸틴과 그의 측근들에게 중요한 분야 제재"…석유탐사 금지 거론

미국 정부가 12일(현지시간) 러시아에 대한 신규제재 방안을 공식 발표한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11일 성명을 통해 "우크라이나 정부와 동부지역 반군 간의 휴전협정이 체결된 지난 5일 이후 현지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는데 아직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정정을 불안하게 하는 행위를 중단했다는 결정적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어 "러시아의 금융·에너지·국방분야에 대한 제재를 확대할 것"이라면서 "이번 신규제재는 러시아의 경제적 대가, 특히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그의 측근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야에서 대가를 치르게 할 뿐 아니라 정치적 고립을 심화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관련 정부 부처가 내일(12일) 신규제재의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전날 미 정부 관계자들을 인용해 미국이 러시아의 석유탐사 사업을 막기 위한 새로운 제재를 준비하고 있으며, 새 제재안이 시행되면 러시아 내 북극해와 심해, 셰일층 등에서 진행 중인 수십억 달러 규모의 석유탐사에 제동이 걸리게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을 향해 "불합리한 조건을 대지 말고 갈등의 궁극적 해결을 위한 휴전협정을 잘 준수하고 우크라이나 및 국제사회와 협력하길 바란다"면서 "약속을 잘 이행하면 제재는 철회될 것이며, 그렇지 않고 반대로 우크라이나에 대한 공격적 행동을 계속 하고 국제법을 위반하면 그에 따른 비용만 더 늘어날 것"이라고 지적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G7(서방선진 7개국), 유럽연합, 다른 동맹국들과 함께 러시아에 대한 공동의 제재 조치를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U 28개 회원국 대사들은 전날 열린 정례 회의에서 로스네프트와 가스프롬 등 러시아 에너지 기업의 금융시장 접근을 제한하는 내용의 추가제재안 부과 시점을 논의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으며, 11일 다시 회의를 열기로 했다.

(워싱턴연합뉴스) 심인성 특파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