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퇴 안한다” >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이 4일 서울 명동 본사를 나서면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그는 “조직 안정화와 경영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혀 사퇴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강은구 기자 egkang@hankyung.com
< “사퇴 안한다” >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이 4일 서울 명동 본사를 나서면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그는 “조직 안정화와 경영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혀 사퇴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강은구 기자 egkang@hankyung.com
이건호 국민은행장이 사퇴했지만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은 사퇴를 거부함에 따라 KB금융호(號)는 다시 한번 격랑에 휩쓸리게 됐다. 당장 경영권 공백이 우려되는 데다 임 회장이 요구한 ‘진실규명’ 과정에서 금융당국과의 마찰도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권리구제 절차를 밟겠다”고 선언한 임 회장의 리더십도 제한될 수 있어 KB금융 전체가 상당 기간 표류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임영록 “진실 규명하겠다”

[KB 경영진 重징계] 물러난 이건호 "할 일 다해"…반발하는 임영록 "명예 회복에 최선"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은 4일 임 회장에 대해 ‘문책경고’ 의견으로 금융위원회에 건의하기로 했지만 임 회장은 당장 물러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임 회장은 기자들과 만나 “앞으로 KB금융의 명예를 위해 적절한 절차를 통해 정확한 진실이 규명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가 말한 ‘진실’이란 주전산기 교체 관련 부당압력 행사 및 인사 개입 등에 대한 ‘오해’를 의미한다.

이는 “국민은행의 주전산기를 유닉스로 전환하는 사업을 강행하려는 의도로 (임 회장이) 자회사 임원 인사에 부당하게 개입했다”는 최 원장의 지적을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징계 사유가 잘못됐다는 주장이다.

그는 이어 “조직 안정과 경영 정상화가 최우선”이라며 “KB금융의 경영공백을 메우기 위한 비상경영체제를 가동하고 전 임직원 및 이사회와 긴밀히 협력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밝혔다. 퇴진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한 것이다.

다만 KB금융 임직원과 노동조합이 조직의 추락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며 임 회장의 퇴진을 본격적으로 요구할 가능성이 높다. 무작정 버티기는 쉽지 않다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이건호 “나가는 게 당연”

[KB 경영진 重징계] 물러난 이건호 "할 일 다해"…반발하는 임영록 "명예 회복에 최선"
이 행장은 임 회장과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중징계 통보 후 즉각 사의를 밝혔다. 그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은행장으로서 해야 할 일은 다 했기 때문에 나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가 제기한 문제들이 금융당국 조사 결과 사실로 밝혀졌기 때문에 더 문제 삼을 것은 없다”고 덧붙였다. ‘억울하지 않으냐’는 질문에는 “할 일을 다 했으니 억울하고 말고 할 게 없다”고 강조했다. 금융당국의 판단이 적절하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판단은 판단하는 사람들이 하는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소송 등 법적 대응은 하지 않겠다고 했다. 다만 “국민은행의 변화를 이끌어내지 못한 점은 아쉽다”고 덧붙였다.

금융연구원 출신인 이 행장은 2011년 국민은행 부행장으로 영입됐으며 작년 7월 은행장에 선임됐다. 이번 사태로 인해 1년1개월 만에 중도 퇴진하는 불명예를 안게 됐다.

○경영공백 장기화 불가피

금융위는 이르면 오는 17일, 늦어도 다음달 1일 회의에서 중징계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하지만 임 회장이 불복할 경우 사태는 더 장기화될 공산이 크다. 임 회장은 “권리구제 절차가 있다”며 금융위가 중징계를 확정하더라도 이의신청할 뜻을 내비쳤다. 중징계가 금융위에서 의결되더라도 이의신청을 하면 금융위는 재심을 논의해야 한다. 최악의 경우엔 임 회장이 진실규명 의지를 강조하면서 소송까지 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임 회장이 소송까지 갈 경우 KB금융의 경영 혼란은 더욱 심해질 전망이다.

국민은행은 후임 행장을 선임해야 한다. 내분 사태가 외부 출신 최고경영자(CEO) 간 갈등 때문이라는 점에서 차기 국민은행장은 내부 출신이 유력할 것으로 은행권은 보고 있다. 차기 은행장은 계열사 대표이사 후보추천위원회(대추위)를 통해 결정된다. 대추위는 임 회장과 KB금융 사외이사 2명 등 3명으로 구성된다. 임 회장이 금감원으로부터 중징계를 받은 상황이라 대추위가 가동되기는 힘들 전망이다.

차기 행장 후보로는 현직인 박지우 부행장과 윤웅원 KB금융 부사장, 전직인 윤종규 전 KB금융 부사장과 김옥찬 전 국민은행 부행장 등이 거론된다. 국민은행은 5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행장대행을 선임한다. 부행장 중 유일한 등기이사인 박지우 부행장이 유력하다.

장창민/김일규 기자 cm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