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모양 주걱턱과 돌출입, 양악수술로 교정가능한 이유
[라이프팀] 주걱턱은 아래턱의 성장이 과도하거나 위턱의 성장이 상대적으로 부족해서 아래턱이 튀어나온 모양을 말한다. 반면에 돌출입은 얼굴을 옆에서 보았을 때 코 끝이나 턱 끝에 비해 입이 앞으로 튀어 나온 상태를 말한다. 즉 주걱턱은 턱이 아래로, 돌출입은 턱이 앞으로 튀어 나온 형태가 된다. 그런데 이 두 가지 다른 형태의 턱의 이상은 양악수술을 통해서 교정할 수 있다. 그 비결은 무엇일까?

양악수술은 위턱과 아래턱 즉 상악과 하악의 뼈를 잘라서 2개로 분리한 다음, 정상 교합에 맞게 상악과 하악의 뼈를 이동시키고, 이동된 뼈를 고정하는 수술방법이다. 아래턱이 많이 튀어나온 주걱턱은 지나치게 성장한 턱뼈 부분을 잘라내고 위와 아래턱이 잘 맞지 않는 부정교합을 정상교합으로 맞추어 뼈를 교정하게 된다. 한편 잇몸뼈가 앞으로 많이 튀어나온 돌출입의 경우에는 잇몸 뼈 자체를 뒤로 넣어주는 양악수술이 필요하다. 즉 위턱과 아래턱 전체를 후방으로 이동시키는 것이다.

양악수술은 이렇게 형태는 달라도 턱뼈나 치아의 불규칙성을 교정해주는 수술이다. 일반적으로 턱의 위치나 모양을 바로잡기 위해서 시술되며 치아 교정이 함께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양악수술을 통하여 턱뼈나 치아의 불규칙성을 바로잡아주며 말하거나 숨을 쉬는 기능을 향상시키며 턱과 치아의 오정렬이 교정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자 장점이다. 양악수술로 치료가 가능한 턱이상은 주걱턱, 돌출입 이외에도 얼굴 좌우의 형태가 같지 않은 안면비대칭, 긴얼굴, 턱끝 등이다.

안면비대칭의 경우에는 3차원 CT를 통해 좌우의 턱뼈 위치 및 크기를 정밀하게 분석한 다음 틀어져있는 아래턱뼈의 위치를 얼굴중심으로 이동시키는 등 분석결과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하게 된다. 안면비대칭은 외관상으로도 문제가 있지만 기능적인 문제도 발생한다. 위와 아래 턱뼈의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부정교합이 되고 음식물을 제대로 씹기 힘들게 되므로 가능하면 양악수술을 통해 교정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양악수술 후에는 치아교정이 거의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튀어나온 뼈를 후방으로 이동시키게 되면 위아래 치아의 교합이 변하기 때문이다. 정상적인 교합이지만 아래턱만 튀어나온 주걱턱은 치아교정 없이 회전양악수술을 통하여 턱뼈를 이동시키기도 한다.

수술 전 치아교정이 꼭 필요한지 선수술이 가능한지는 정밀진단을 통해 결정하게 된다. 수술전 치아교정이 필요한 경우 교정기간은 평균 6개월에서 1년 정도가 필요하다. 턱교정 수술을 받고 수술후 치아교정을 받게 되면 평균 6개월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다.

이렇게 긍정적인 면이 많은 양악수술이지만 전신마취가 필요한 큰 수술이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대비를 충분히 해야 한다.

에버엠치과 윤규식 대표원장은 "양악수술에 앞서 턱의 모양, 크기, 피부상태, 치아의 배열 등도 면밀히 따져봐야 하므로 3D CT 촬영이 가능한 병원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구강악안면외과와 마취과, 교정과 전문의가 한 병원에서 협진을 하는 지, 즉 한 공간에서 모든 치료를 다 받을 수 있는 전문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윤 원장은 또 "양악수술은 턱뼈(얼굴뼈)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수술로, 자칫 잘못하면 저작기능과 신경 장애는 물론이며 목숨까지도 위태로울 수 있는 수술이다. 또한 수술 후에 부정교합이 생겨 치아의 교합이 망가질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해 성형보다는 교정 부분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주의를 당부한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표창원 명백한 무혐의, 2월 이미 ‘각하 처분’ 결정
▶ 정부 쌀시장 개방 선언, 2015년부터 시행 ‘쌀 고율 관세 유지’
▶ 광주 헬기 추락사고 원인, 기상악화인가 기계 결함인가 ‘추측多’
▶ 이스라엘, 가자지구 공습 강화…오바마 중재 위해 국무장관 급파
▶ 고교생 교실서 난투극 연출, 30대 무직남이 학교로 뛰어든 사연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