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 협진-안전한 수술-치아교정 삼박자가 중요하다
[라이프팀] 무더운 여름이지만 휴가나 방학을 이용하여 양악수술을 받으려는 환자들이 적지 않다. 예전에는 수술후 부작용 등의 우려로 여름철 수술을 피하는 경향이 있었지만 의료기술이 선진국 수준에 들어선 지금에는 연중 수술이 이루어지고 있고 계절적인 요인에 의한 부작용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양악수술은 돌출입, 사각턱, 주걱턱, 안면윤곽 등의 얼굴뼈 특히 턱의 이상을 교정해 주는 수술이다. 양악수술은 균형이 잡히지 않은 얼굴모양을 V라인으로 아름답게 변화시키는 놀라운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주걱턱 수술에서도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 그러나 양악수술은 전신마취가 필요하고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 큰 수술이기 때문에 일반 성형수술과 같이 간단하게 생각해서는 안된다.

양악수술을 받을 때에는 처음부터 구강악안면외과, 교정과, 마취통증의학과, 심미보철과 등 전문의료진의 협진이 필요하다. 또한 풍부한 수술경험을 바탕으로 정확한 진단과 안전한 수술이 시술되어야 한다. 환자들의 다양한 얼굴에서 미적인 특성을 최대한 고려하여 심미적인 부분까지 충족될 수 있는 것 역시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의 양악수술은 악간 고정방식의 양악수술에서 탈피해 무고정 방식으로 양악수술을 시술한다. 이를 통해 수술 후 환자가 호흡하기 쉽게 배려하고 있으며 빠른 회복을 돕고 있다. 또한 짧은 수술시간(양악수술 기준)을 통해 출혈을 최소화함으로써 거의 모든 수술을 무수혈로 진행하기도 한다.

양악수술에는 치아교정이 거의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잘못된 턱의 위치를 바로 잡고 정상적이지 않은 턱의 모양을 제대로 만들어주는 수술이기 때문이다. 수술을 하게 되면 자연히 턱의 위치가 이동하게 되며 원래 맞물려있던 위와 아래의 치아들도 잘 맞지 않게 된다. 양악수술을 원하는 환자들은 위와 아래 치아가 잘 맞물리지 않는 부정교합이기 때문에 수술후 치아가 잘 맞물리는 위치에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치아교정이 필요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양악수술 전에 치아교정이 필요한 경우 교정기간은 평균 6개월에서 1년 정도가 소요된다. 턱교정수술을 받고 나서 양악수술을 받을 경우 치아교정기간은 약 6개월이 필요하다. 따라서 양악수술을 위한 정밀진단을 받을 때에는 구강악안면외과 및 교정전문의의 협진이 가능한 전문병원을 찾아야 하는 것이다.

에버엠치과 윤규식 대표원장은 "양악수술은 얼굴뼈 교정에 장점이 많은 수술이지만 일반 성형수술에 비하자면 상대적으로 많은 수술시간과 치료기간이 필요하다. 즉 안전한 수술은 물론 수술후 부기관리, 치아교정, 수술후 치료 등에 대해 충분한 관리와 시간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윤 원장은 또 "양악수술은 안면윤곽술과는 달리 턱뼈와 치아를 이동시켜 얼굴의 구조를 바꾸기 때문에 턱의 구조와 기능, 치아의 교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맟춤형 수술을 집도할 수 있을 정도로 구강악안면에 능숙한 전문의가 필요하며 사후관리가 철저하게 이루어지는 전문병원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을 건넨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아파트 화장실 흡연, 5분 만에 위-아래 세대로 퍼져 ‘피해심각’
▶ 네이마르 부상 입힌 수니가, 브라질 마피아 “목에 상금 걸겠다”
▶ 부산 수영장 사고, 현장학습 온 초등생 ‘의식불명’ 사고 원인은?
▶ 근로장려금 대상 확대, 자영업자 해당-전문직 제외 ‘신청대상은?’
▶ 홍명보, 자진사퇴 기자회견 “‘엔트으리’ 논란, 객관적으로 판단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