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보다 부담 없게, 동안 만들어주는 하프양악
[이선영 기자] 남녀를 막론하고 동안이라는 소리가 반갑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흔히 말하는 동안을 만드는 황금비율은 이마가 시작하는 부분부터 눈썹까지의 길이, 눈썹에서부터 코끝까지의 길이, 코끝에서부터 턱까지의 길이가 1:1:0.8인 경우를 말한다.

특히 턱이 다른 부위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간 짧아 보이는 것이 동안얼굴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때문에 크고 넓은 이마, 동그랗고 큰 눈, 짧고 오뚝한 코 등 동안 요소를 모두 갖췄더라도 턱이 유난히 길거나, 돌출된 형태인 주걱턱의 경우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

주걱턱은 턱의 원래 크기도 큰 데다 심지어 앞으로 돌출되어 있기 때문에, 육안으로 봤을 때 턱이 실제보다도 더 길어 보인다. 결국 크고 긴 턱으로 인해 본래보다 나이 든 인상이 되기 쉬운데다, 아래턱이 넓고 각이 진 경우라면 소위 말하는 드센 인상이 되기 십상이다. 이 때문에 동안을 꿈꾸는 여성들의 가장 큰 고민은 바로 얼굴형에서부터 시작하게 되는 것.

하지만 유난히 긴 턱이나 돌출된 주걱턱은 자가요법이나 간단한 시술로는 개선이 힘든 경우가 많다. 얼굴의 근육이나 피부가 문제라면 리프팅이나 셀프 마사지 등이 효과를 볼 수도 있겠지만 원인이 턱 뼈에 자리하고 있는 주걱턱이나 긴턱 등의 문제는 뼈 자체를 개선하지 않으면 완벽한 페이스 라인 개선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유난히 턱 콤플렉스가 심한 이들은 가장 드라마틱한 변신 수단으로 양악수술을 꿈꾼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양악수술이라 하면, 뼈를 깎는 수술이라는 인식이 보통. 수술에 대한 부담감과 후유증에 대한 불안감을 갖기 쉽다. 최근에는 양악수술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하프양악수술이 등장했다. 하프양악은 일반적인 양악수술과는 달리 하악수술로 아래턱을 후방으로 이동시키며 상악은 잇몸뼈 연화술을 진행해 치아교정을 빠르게 마무리 할 수 있는 방식이다.

하프양악이라는 말 그대로 양악수술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를 고스란히 누릴 수 있으면서도 회복기간, 통증, 비용 등등 모든 면에서의 부담이 절반으로 줄어들기에 평소 양악수술을 고민했던 이들에게는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이중규 원장(페이스치과)은 “하프양악은 양악수술이 부담스러워 망설이는 경우, 안면윤곽수술과 양악수술 사이에서 고민하는 경우, 주걱턱이거나 돌출입인 경우에 적합한 수술이다”라며 ”기존 양악수술에 비해 수술범위가 줄어들기 때문에 회복기간과 위험부담도 줄어들어 합리적인 턱교정 수술이다”라고 말했다.

단, 비대칭이나 부정교합의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하프양악수술이 불가능할 수 있으므로 구강외과와 교정과 전문의의 상담이 반드시 필요하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인터뷰] 크로스진, 소년은 울지 않는다
▶ [w위클리] 대중 입맛 맞춘 힙합, 황금기 맞이하나
▶ 씨제스 공식입장 “송지효 이적설? 당사 확인 없는 일방적 보도”
▶ [인터뷰] 거미의 고백 “자존심 지키려 하지만 고집스럽진 않아”
▶ [인터뷰] 정소영 “‘밀회’ 안판석 감독님 특훈 덕분에 배우 됐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