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활용 긴급구난체계 구축…3년내 교통사고 40% 줄인다
정부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긴급구난 체계를 마련해 2016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40%가량 줄이는 방안을 추진한다.

6일 관계부처에 따르면 미래창조과학부 국토교통부 소방방재청 경찰청 등은 내년부터 3년간 250억원을 들여 차량 ICT 기반 긴급구난 체계인 ‘이콜(e-Call) 서비스’ 도입을 추진한다. 이콜 서비스는 차량 운행 중 사고 등 긴급 상황이 발생하면 이를 자동으로 감지해 센터로 전송하고 긴급구조기관과 연락해 신속한 대응을 하는 서비스다. 정부가 이 서비스 도입에 나선 것은 우리나라의 차량 1만대당 사망자 수가 2.6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가장 많은 수준이기 때문이다. 국내 교통사고 감소율도 5.7%로 OECD 회원국 평균(7.7%)보다 낮은 실정이다. 이에 따라 혁신적인 정책 없이는 1만대당 사망자 수를 OECD 평균(1.1명) 수준으로 낮추기 어렵다는 지적이 있었다.

정부는 앞으로 차량 단말기 플랫폼, 사고 자동 감지 기술 등을 개발할 예정이다. 차 사고 판단 알고리즘, 이콜 센터 플랫폼, 빅데이터를 활용한 사고 예방 알고리즘 등도 갖출 계획이다. 이 밖에 구난기관,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ITS) 센터 등 유관기관과 연동하는 시스템도 개발한다.

부처별로 미래부는 차량 ICT 융합기술 개발과 통신 과금 체계 마련 등을 주도하게 된다. 국토부는 법 제도 개선, 도로 교통 기술 개발, 이콜 센터 구축을 담당한다. 또 소방방재청, 경찰청 등 협력부처는 긴급구난 연동 표준 인터페이스 개발, 긴급차량 단말기 연동 등을 맡는다. 민간에서는 이동통신사가 플랫폼 개발을, 보험사는 긴급 출동 등의 역할을 할 예정이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