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산업 중장기 발전계획' 발표…7대 강국 진입 목표

정부가 2020년 세계 7대 의료기기 강국 진입을 목표로 규제 효율화, 연구개발 투자 확대 등을 통한 의료기기 산업 육성에 나선다.

보건복지부, 기획재정부, 미래창조과학부 등은 19일 오전 세종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관계부처 합동으로 '의료기기산업 중장기 발전계획'을 확정해 발표했다.

정부는 현재 2조5천억원 규모인 국내 의료기기 수출액을 2020년까지 13조5천억원으로 5배 이상 늘려 세계 7대 의료기기 강국으로 도약하는 것을 중장기 목표로 설정했다.

이 기간 세계 시장 점유율은 1.2%에서 3.8%로, 고용인력은 3만7천 명에서 13만 명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한 중장기 발전계획은 크게 ▲ 전략적 연구개발(R&D) 투자 ▲ 신뢰성 확보, 규제 효율화를 통한 국내시장 진출 지원 ▲ 해외 고부가가치 시장 진출 지원 ▲ 개방혁신형 생태계 구축으로 나눠진다.

정부는 우선 국내제품의 시장 진입 성공을 촉진하기 위해 R&D 전 과정에서 기업과 병원의 연계 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R&D 과정에 수요자인 병원과 의사가 참여하지 않아 실제 수요와 동떨어진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막는다는 것이다.

아울러 우리가 상대적인 강점을 갖고 있거나 의료비 부담이 큰 분야와 같이 체감효과가 큰 분야에 대한 전략적 지원을 강화하고, 임상시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중개연구와 임상시험 비용 지원도 확대한다.

현재 국내 의료기관 내 국산 의료기기 점유율이 35%(2011년 기준)에 그치는 등 부진한 내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국산품과 해외제품의 비교 테스트 등을 통해 국산품의 신뢰성을 키울 방침이다.

또 인허가와 신의료기술평가, 보험 등재 등의 절차에 소요되는 기간을 단축하고, 품목허가와 신의료기술평가를 병행 심사하거나 인체 유해성 우려가 적은 체외진단기기에 대한 신의료기술평가를 간소화하는 등 규제 효율화를 추진한다.

이와 함께 해외 진출 확대를 위해 국내기업의 맞춤형 지식재산권 방어전략을 마련하고 해외 임상비용 등에 대한 지원을 늘리는 한편, 글로벌 제약산업 육성펀드를 활용한 제품화 기술 지원과 우수인력 양성 시스템도 확충할 계획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의료기기 산업은 2018년 세계시장 규모가 510조로 예상되는 고부가가치 유망산업"이라며 "규제를 합리적으로 개선하고 우리가 강점을 갖고 있는 IT 등을 활용한 사업에 집중 투자한다면 미래 주축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관계부처는 이번 중장기 계획을 토대로 상반기 중 세부 실행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고미혜 기자 mihy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