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이상 내전을 벌인 남수단 정부와 반군이 23일(현지시간) 휴전 협정을 체결했다.

하지만 별탈 없이 유혈 사태가 끝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전망이다.

남수단 정부 등에 따르면 살바 키르 남수단 대통령 측과 리크 마차르 전 부통령을 지지하는 반군 측은 이날 동부 아프리카 회의체인 정부간개발기구(IGAD)의 중재로 에티오피아 수도 아디스아바바에서 협정에 서명했다.

협정에 따르면 양측은 24시간 내에 모든 교전을 중단하기로 했으며 구호 요원의 접근을 막지 않기로 했다.

또 남수단 정부는 마차르 전 부통령의 측근인 수감자 11명을 석방하기로 했다.

하지만 석방 시한을 정하지 않아 또 다른 분란의 소지를 남겼다.

반군 측 협상 대표인 타반 뎅 가이는 이번 협정을 "남수단의 지속적 평화에 도달하기 위한 대화의 토대를 마련했다"고 평가하면서도 "정부가 수감자를 먼저 석방하지 않으면 앞으로 회담은 진행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마이클 마쿠엘 루에트 남수단 정보장관은 "수감자 문제는 적대 행위 중단과는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정부측 협상 대표인 나일 뎅 나일은 "반군은 엄격한 지휘체계가 없기에 전투원들이 휴전협정을 준수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제이 카니 미국 백악관 대변인은 이번 협정 체결을 '폭력사태 종식과 지속적 평화 구축을 위한 중요한 첫 조치'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남수단 정부와 반군은 다음 달 초 협상을 계속할 계획이다.

남수단에서는 지난해 12월 중순 발발한 내전으로 지금까지 1만여명이 숨졌으며 50여만명이 고향을 버리고 국내외 난민으로 전락했다.

(아디스아바바 AP·AFP=연합뉴스) ra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