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총 난사에 공항 아수라장…범인은 총맞고 붙잡혀

미국 로스앤젤레스 공항 국내선 터미널에서 1일(현지시간) 총격 사건이 벌어져 공항 보안 검색 요원이 숨지고 공항이 일시 폐쇄되는 등 큰 혼란이 벌어졌다.

사망한 직원 말고도 7명이 다쳐 6명이 병원에 실려 갔다.

폴 치안시아(23)로 밝혀진 범인은 공항 보안 요원들의 대응 사격에 큰 부상을 입고 체포됐다.

비행기 탑승을 기다리던 승객들이 황급히 대피하느라 터미널은 아수라장이 됐으며 항공기 이착륙이 일시 중단되고 로스앤젤레스 공항 인근 도로가 모두 폐쇄돼 극심한 교통 혼잡이 빚어졌다.

◇군복 입은 범인 소총 꺼내 사격…1명 사망·7명 부상
이날 오전 9시20분께 제3터미널 검색대에서 범인은 탑승권과 신분증을 검사하는 검색대 앞에서 갑자기 가방에서 반자동 소총을 꺼내 난사했다.

연방교통보안청(TSA) 요원 3명이 총상을 입었고 TSA 요원 한명은 병원에서 숨을 거뒀다.

검색대를 지나 검색을 마친 승객들이 탑승을 기다리는 탑승 대기 구역까지 진입한 그는 추격해온 공항 경찰 등 보안 요원들과 총격전 끝에 붙잡혔다.

범인은 가슴 등에 총을 맞아 심하게 다친 것으로 알려졌다.

범인 치안시아는 푸른 색 모자와 푸른 색 상의에 얼룩 위장 무늬가 있는 카키색 군복을 입고 있었으며 항공권을 끊어 검색대로 접근했다.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주립대(UCLA) 부속병원은 "총상을 입은 부상자 2명과 등 3명이 후송되어 왔다"고 말했다.

로스앤젤레스 소방국은 "7명이 다쳤고 6명을 응급차로 병원에 실어 날랐다"고 밝혔다.

◇터미널은 아수라장…승객 대피·공항 일시 폐쇄
총격 사건이 벌어지자 터미널에 있던 승객들이 황급히 대피하는 등 큰 혼란을 빚었다.

현장에 있던 로버트 페레스는 CNN에 "총성이 '팡팡'하고 울리자 모두 바닥에 엎드렸다"면서 "모두 공포에 떨었다"고 말했다.

터미널에서 비행기 탑승을 기다리던 폭스스포츠 칼럼니스트 빌 라이터는 트위터에 "총성이 울리자 몸을 숨겼던 사람들이 달아나며 서로 밀치고 의자 위로 뛰어오르고 난장판이 벌어졌다"고 당시 혼란상을 전했다.

대너 스타필드는 "줄을 서 있는데 갑자기 총성을 울렸고 누군가가 '엎드려! 총이다! 모두 엎드려!'라고 소리쳤다"면서 "엉금엉금 기어서 터미널을 빠져 나왔다"고 CBS와 인터뷰에서 말했다.

경찰 등 보안 당국은 즉각 터미널을 폐쇄하고 승객들을 버스에 태워 인근 터미널로 대피시켰다.

공항 당국은 항공기 이착륙도 한동안 중지시켰다.

범인이 폭발물을 반입했을 가능성도 있어 경찰 폭발물 탐지 부대가 출동해 수색 작전을 벌였다.

경찰이 공항으로 진입하는 도로를 모조리 차단해 공항 일대는 극심한 교통 혼잡이 이어졌다.

차량 진입이 막혀 승객들은 공항 당국이 제공한 버스를 타거나 걸어서 공항을 빠져나갔다.

미국에서 3번째로 승객이 많은 로스앤젤레스 공항이 일시 마비되면서 수천건의 항공편이 지연되거나 취소되는 등 미국 항공 교통 대란이 벌어졌다.

공항은 오후 4시께부터 정상화되기 시작했다.

◇범인은 'TSA에 원한' 추정…공항 보안 도마
CNN은 치안시아가 "당신 TSA 직원이냐"고 물어보고 "아니다'라고 답해주자 그냥 지나쳤다는 목격자의 증언을 보도했다.

수사를 벌이고 있는 연방수사국(FBI)도 치안시아가 TSA에 특별한 원한이 있어 범행을 저질렀을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치안시아가 쏜 총에 맞은 사망자와 부상자 모두 TSA 직원이다.

또 치안시아가 갖고 있던 공책에 연방 정부를 비난하는 문구가 발견됐다.

연방 정부가 개인 자유를 침해한다고 여기는 극단적 자유주의에서 비롯된 범행이라는 추정도 나오고 있다.

로스앤젤레스와 뉴저지주에 주소를 둔 그는 공항에서 총기 난사를 벌인 뒤 경찰의 총에 맞아 죽으려고 작정했던 것이라는 정황도 있다.

뉴저지주 펜스빌에 사는 치안시아의 아버지는 "아들이 자살을 감행할 것으로 보였다"고 abc에 말했다.

FBI는 일단 단독 범행으로 판단했으나 공범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가정 아래 광범위한 조사를 전개하고 있다.

그는 대량 인명 피해를 낳은 총기 난사 사건 때마다 주역으로 등장한 공격용 반자동 AR-15 소총을 범행에 사용했고 탄창을 3개나 소지하고 있어 자칫하면 큰 인명 피해를 볼 뻔 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범인이 검색대를 밀고 들어가 비행기 탑승구가 있는 곳까지 내달려 공항 보안이 취약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로스앤젤레스 공항경찰대 고참 대원 마셜 매클레인은 "몇달 전에 공항 검색대 부근에 배치됐던 무장 경찰관이 모두 철수했다"고 로스앤젤레스타임스에 말했다.

로스앤젤레스 공항 검색대 등에서 2001년 9·11 테러 이후 테러리스트의 침입에 대비해 무장 경찰을 배치했지만 무슨 이유에서인지 최근 철수시켰다고 그는 밝혔다.

매클레인은 "만약 무장 경찰관이 그대로 있었다면 범인을 즉각 제압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에릭 가세티 로스앤젤레스 시장과 찰리 벡 로스앤젤레스 경찰국장은 로스앤젤레스 공항에 나타나 사건 수습을 지휘했다.

가세티 시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항공편을 예약했더라도 당분간 로스앤젤레스 공항을 이용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백악관도 유감을 표명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총격 사건을 보고받고 연방 정부 기관이 로스앤젤레스 경찰과 잘 협조해 철저한 수사를 펼치라고 지시하고 시민들은 당국의 당부를 경청해 달라고 말했다고 백악관 측은 밝혔다.

버벙크 공항 등 인근 공항도 보안 경계 등급을 올리며 보안 요원을 추가 배치하는 등 비상근무에 들어갔다.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권훈 특파원 kho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