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세계인구총회 사전세미나' 개최

근로자에게 유급 육아 휴직을 제공하면 아동의 사망률이 크게 낮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교육수준이 높은 여성일수록 결혼할 확률은 낮고 결혼 시기는 늦어진다는 분석도 제시됐다.

통계청은 오는 23일부터 사흘간 부산전시컨벤션센터(BEXCO)에서 열리는 제27차 국제인구과학연맹(IUSSP) 세계인구총회 사전 세미나에서 이런 내용의 논문들이 발표될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

◇고용 보장 유급휴직 때 유아 사망률 2% 감소…신생아는 6% ↓
심용희 미국 컬럼비아대 교수는 '육아휴직제도가 아동보건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논문에서 고용이 안정적으로 보장된 유급 육아휴직을 10주 연장하면 유아 사망률이 2.06% 떨어진다고 밝혔다.

특히 생후 1년까지의 신생아는 사망률이 무려 6.16% 감소했다.

이는 1969~2010년 한국, 일본, 미국과 유럽 16개국 등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19개 회원국 자료를 분석한 결과다.

심 교수는 "생후 1년이라는 중요한 시기에 부모가 고용이 안정적으로 보장된 유급 육아휴직을 쓰면 아이를 돌보는 데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고용이 보장되지 않거나 무급휴직이면 사망률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심 교수는 "정책 목표가 신생아·유아의 사망률 감소라면, 부모가 갓 태어난 자녀에게 충분히 시간과 노력을 쏟을 수 있도록 적절한 임금과 지속 가능한 고용상태를 보장해주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김현식 경희대 교수는 '한국에서 여성의 임금이 출산력에 미치는 영향' 논문에서 고소득 여성일수록 저소득 여성보다 첫째아이를 출산할 확률이 높다고 밝혔다.

한국노동패널조사(1998~2008년) 자료를 분석한 결과, 월 소득이 약 2천달러(약 240만원)인 여성은 월 소득이 1천달러(약 120만원) 이하인 여성보다 첫째아이를 출산할 확률이 높았다는 설명이다.

반면, 둘째아이는 일이 없는 여성일수록 출산 확률이 높았다.

김 교수는 "저임금 일자리는 저출산의 악순환을 가속화할 뿐더러, 여성을 노동시장으로 끌어들이는 데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임금수준이 높은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야 여성의 노동시장 참여율과 출산율을 높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고학력 여성은 결혼율 낮고 결혼해도 늦게 한다
한국 사회에서 남성은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결혼할 확률이 높고 여성은 그 반대라는 조사 결과도 제시됐다 .
김민자 미국 동서문화센터 연구원 등은 '한국에서 교육수준이 결혼결정에 미치는 영향' 논문을 통해 이런 내용을 밝혔다.

2005년 인구주택총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교육수준이 높은 남성일수록 결혼할 확률이 높지만 결혼 시기는 교육수준이 낮은 남성이 더 빨랐다.

경제력 차이와 가족 부양 책임감 등이 주원인으로 분석됐다.

여성은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결혼할 확률도 낮고 결혼 시기도 더 늦었다.

결혼을 통해 부여되는 여성의 역할에 대한 부담 등이 영향을 준 것으로 이 논문은 분석했다.

이번 세미나에서 박형수 통계청장은 유엔의 존 윌모스 인구처장과 만나 한계수명의 전망, 인구고령화와 세대 갈등, 가족 해체와 부부 역할 변화 등을 논의한다.

통계청은 미국 미네소타대 인구센터가 운영하는 인구센서스 마이크로자료 제공프로그램(IPUMS; Integrated Public Use Microdata Series)과 업무협약(MOU)도 맺는다.

IPUMS는 미국, 중국, 프랑스 등 74개국에서 238개 센서스 자료를 받아 인증한 연구자들에게 이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이번 세미나에는 미국, 프랑스, 중국 등에서 150여명의 전문가가 참여해 저출산 고령화와 관련한 연구결과를 발표한다.

통계청은 "세계적인 연구기관과의 교류와 협력를 통해 통계청의 빅데이터 처리 및 분석 역량이 크게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세종연합뉴스) 차지연 박수윤 기자 charge@yna.co.krcla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