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내 친노(노무현)계 인사들은 2007년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이 국가기록원에 없다는 결론에 곤혹스런 모습이다. 지난해 대선 패배 이후 당 주도권을 내놓으면서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을 계기로 세력 재결집에 나선 친노세력으로선 대화록 파문으로 당내 입지도 급격히 좁아지게 됐다.

특히 문재인 의원은 정치생명까지 걸고 대화록 원본 공개라는 강수를 던졌지만 정치적 ‘부메랑’이 돼 돌아오면서 상처를 입게 됐다는 지적이다. 여권은 노무현 정부의 대화록 폐기설을 주장하면서 문 의원은 책임 공방의 중심에 서게 됐다.

여권이 추진하고 있는 검찰수사가 본격화하면 2007년 남북 정상회담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을 맡았던 문 의원은 수사 대상에 오르게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친노는 이명박 정권의 책임론 등을 들고 나오며 반전을 시도할 가능성도 있지만 현재의 수세 국면을 일거에 뒤집기는 쉽지 않다는 전망이다.

민주당 신주류 인사들은 문 의원에게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김한길계의 한 당직자는 “지도부가 애초에 세웠던 게 ‘선(先) 국정조사 후(後) 대화록 열람’이었는데, 문 의원이 무슨 근거로 전부 공개를 주장했는지 모르겠다”고 성토했다.

문 의원은 지난 18일 트위터에 “기록을 손에 쥔 측에서 마구 악용해도 속수무책, 우리의 기록을 확인조차 못하니, 이게 말이 되느냐”는 글을 올린 뒤 이번 사태에 대해선 아직 공식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그는 지역구인 부산에서 상황을 보고받으며 향후 대응책을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재후 기자 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