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은 24일 유도탄 고속함(450t) 13∼15번함을 진수했다.

부산 한진중공업에서 진행된 진수식에는 백승주 국방차관과 한진중공업 최성문 사장, 해군교육사령관 구옥회 중장, 해군작전사령관 정호섭 중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진수된 함정은 6·25 전쟁에서 조국을 위해 목숨을 바친 전쟁영웅의 이름인 '한문식함', '김창학함', '박동진함'으로 각각 명명됐다.

해군은 올해 정전협정 60주년을 맞아 조국의 영해를 수호하다가 산화한 이들 전쟁영웅의 숭고한 희생 정신을 기리고 그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이들의 이름을 함명으로 제정했다고 설명했다.

13번함의 주인공 한문식 중령은 1952년 7월 북한이 점령하고 있던 서해 창린도 탈환작전 때 702함 함장으로 참전했다.

한 중령은 창린도 상륙작전계획을 수립하고 함포 사격으로 작전 성공에 크게 기여했다.

14번함으로 명명된 김창학 중사는 6·25 전쟁 당시 백두산함 조타사로 6·25 전쟁 최초의 승전이자 우리 해군의 단독 해전인 대한해협 해전에 참전했다.

김 중사는 북한 육전대를 실은 무장수송선과의 치열한 교전 중에 복부 내장이 파열되는 중상에도 조타기를 잡고 끝까지 임무를 수행했다.

15번함의 박동진 중사는 1950년 8월 15일 인천상륙작전의 주요 거점인 덕적도, 영흥도 탈환 작전 때 육전대 분대장으로 참전했다.

당시 북한군이 점령했던 덕적도에 상륙해 북한군 26명을 사살하고 7명을 포로로 잡는 전공을 세웠다.

이번에 진수한 고속함에는 사거리 150km의 국산 대함유도탄인 '해성'과 76·40mm 함포를 탑재했다.

3차원 레이더와 국내개발 전투체계를 탑재해 탐지, 추적 능력을 강화했다.

선체에 방화 격벽과 스텔스 기법을 적용하는 등 함정 생존성도 보강했다.

이들 함정은 내년 1월부터 차례대로 해군에 인도돼 동·서해 북방한계선(NLL) 근해에서 해양수호의 핵심전력으로 활약한다.

450t급 유도탄 고속함은 앞으로 3척이 더 진수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three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