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당선인과 여야 대표 간 회동이 이례적으로 늦어지고 있다.

역대 대통령 당선인과 여야 대표 회동은 1월 중에 이뤄졌다. 인수위 출범 초반에 정부조직 개편 및 국무위원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야당의 협조를 구하기 위한 차원에서다.

이명박 대통령은 2008년 1월8일 국회를 직접 찾아 주요 정당의 원내지도부를 만났고 노무현 전 대통령은 2003년 1월22일 한나라당과 민주당 중앙당사를 방문했다.

이에 비하면 박 당선인과 야당 지도부의 회동은 한참 늦은 것이다. 그나마 아직 일정조차 잡지 못했다. 더욱이 박 당선인은 국회를 존중하겠다고 여러 차례 강조해온 터다. 제1야당인 민주통합당은 “야당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았다.

박 당선인의 총리 및 장관직 인선이 늦어지는 데 따라 회동이 순연되고 있는 측면이 있다. 하지만 자진 사퇴한 김용준 총리 후보자 지명이 이뤄졌던 지난달 24일 전까지도 회동은 없었다.

다만 전날인 23일 박 당선인은 당선 이후 처음으로 새누리당 지도부와 오찬을 하면서 정부조직개편안의 국회 처리에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지난달 31일에도 새누리당 지도부와 긴급 회동을 갖고 총리 인선 및 청문회 제도 개선 등을 논의했다.

야당과의 만남 자리는 아직 없었다. 박기춘 민주당 원내대표는 “아는 내용은 많지만 말할 수 없다”며 불편한 속내를 드러냈다. 같이 있던 윤관석 원내대변인은 “박 당선인이 관례를 깨는 게 너무 많다”고 일침을 가했다.

민주당은 지난달 15일 인수위가 야당과 사전 협의 없이 정부조직개편안을 발표한 것에 대해서도 국회를 무시하는 행태라며 맹비난했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