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카이스트 총장 '퇴진 압박'
수원여대·백석대 총장 '비리 혐의'

대학이
위기의 대학 총장들…대학 '비리의 전당'되나?
'학문의 전당'과는 어울리지 않는 사건들로 물들고 있다.

13일 교육계에 따르면 비리 혐의를 받고 있는 대학 총장이 있는가하면 대학 교수들이 퇴진을 요구하고 나선 '불신임' 총장도 있다. 해당 대학의 학생들은 이같은 내홍에 '당황스럽다', '등록금으로 총장 배만 불렸다'는 반응이다.

◆ 건국대·카이스트 "총장 물러나라"

건국대 김진규 총장과 카이스트 서남표 총장이 '퇴진 위기'에 놓였다.

건국대 교수협의회와 노조 및 총학생회는 "김 총장을 더 이상 믿을 수 없다"며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 2일 교수협의회는 김 총장의 해임권고안을 의결했고 오는 23일 법인 이사회에 의견을 제출하기로 했다.

교수협의회측은 김 총장의 과도한 연구업적 요구, 무리한 학과구조조정 등을 이같은 사태의 이유로 꼽고 있다. 또 김 총장의 연봉이 오명 전 총장보다 두 배 가까이 많은 4억4870만 원에 이르고 업무추진비 중 1억5000만 원을 영수증없이 사용했다는 점도 문제로 삼았다. 교수협의회장인 장영백 중어중문학과 교수는 "명백한 횡령" 이라며 "이것은 빙산의 일각"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8일 카이스트 교수협의회 소속 교수들은 서 총장의 퇴진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교수들의 집단 행동은 1971년 카이스트 개교 이래 처음 있는 일이다.

교수협의회츠은 서 총장의 '보여주기 식 개혁' '업적 쌓기' '독선과 불통' 등을 문제삼고 있다. 서 총장이 평교수의 특허를 도용해 자신의 특허로 보유하고 있다는 점도 비난하고 있다. 교수협의회는 서 총장에게 "15일까지 사퇴 선언을 하라"고 요구했다.

건국대 관계자는 "입학생 감소 등의 이유로 대학이 정부의 대학 지원금에 의지하게 되면서 벌어난 일들"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원금을 받기 위한 요구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대학 측이 교수들을 더 압박하게 됐고 교수들의 불만을 샀다"고 말했다.

◆ 열흘동안 3개大 비리 혐의 밝혀져

대학 내 비리 혐의도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났다. 5월 들어 대학 3곳에서 발생했다.

수원여자대학교의 총장 이모 씨 형제는 납품업체로부터 뇌물을 받고 회계서류를 조작해 교비를 빼돌리는 등 8억 원에 가까운 부정을 저지르는 혐의로 9일 기소됐다.

이틀 뒤인 11일에는 백석대의 공사대금 가운데 수십억 원이 대학원 총무처장을 맡고 있는 방 모씨의 작은 처남 계좌에 입금된 것이 확인됐다. 이 돈은 장종현 전 백석대 총장의 비자금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검찰이 장 전 총장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같은 날 부산대에서도 각종 민간투자사업을 둘러싼 비리 정황이 포착돼 검찰 수사가 시작됐다. 이날은 부산대 개교 66주년으로 '비전 2030'을 선포함과 동시에 '굴욕'을 맞게 됐다.

검찰은 학생들이 낸 생활관 비용 중 약 20여억 원가량이 생활관 운영에 사용되지 않고 학교발전기금으로 들어간 것을 확인했다. 또 생활관 건물 등 관계 시설에 대해 운영업체로부터 억대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생활관 관리 기능직 6급 교직원 신모 씨를 구속했다.

부산대는 지역을 대표하는 국립대라는 점에서 지역 사회의 '공분'을 살 것으로 보인다.

전임 김인세 총장 당시 이뤄진 이 사업은 각종 특혜와 관련자 금품수수 등 비리 사실이 확인될 경우 적잖은 파장이 예상되고 있다.

서울 시내 중위권 대학의 한 관계자는 "학문의 전당인 대학에서 이같은 일이 일어났다는 것 자체가 부끄러운 일" 이라며 "대학 총장은 '돈' 아닌 '학생'과 '교수'에 신경써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경닷컴 이지현 기자 edith@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