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시리아 사태에 외부세력이 개입하는 것은 세계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동시에 시리아에 외교관리를 파견키로 했다. 유엔안전보장이사회에서 시리아 제재 결의안에 대한 거부권 행사 후 국제사회의 비난을 의식한 행보란 분석이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16일 논평을 통해 “중동의 정치생태계는 수천년간의 종족·종파 대립으로 복잡하게 얽혀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외부세력이 개입할 경우 사태가 악화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인민일보는 따라서 시리아에 대한 외부 개입은 문제 해결을 어렵게 만들고 이는 글로벌 경제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중동이 혼란 상태에 빠지면 유가가 급등하고 금융시장이 요동치게 된다는 논리다.

정치적 불균형이 우려된다는 주장도 했다. 외부 개입으로 바샤르 알 아사드 정권이 무너지는 등 현재 중동지역 ‘힘의 균형’이 깨지면 온갖 잠재된 문제들이 일시에 터져나올 것이라는 논리다. 인민일보는 “시리아에 친서방 정권이 들어서면 이란은 중요한 동맹을 잃게 된다”며 “미국은 이 틈에 시리아에 친미 정권을 수립해 이란에 타격을 입히려는 의도를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미국을 방문 중인 시진핑 국가부주석이 유엔의 개입이 사태를 악화시킬 수 있다고 경고한 것과 일맥상통한다. 중국은 그동안 아랍연맹의 시리아 평화유지군 파병 요청에 “유엔은 국제법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며 미온적 반응을 보여왔다.

중국은 그러나 국제사회의 비난을 의식한 듯 시리아 사태 중재를 자청하고 나섰다. 중국 외교부는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자이쥔(翟雋) 부부장이 이달 17~18일 시리아를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류웨이민(劉爲民) 대변인은 “중국은 시리아 정부에 건설적 화해를 권고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며 “누구를 만날지는 아직 미정”이라고 설명했다.

임기훈 기자 shagg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