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봉투 파장 확산에 4대강사업ㆍ한미FTA도 `도전'

새누리당(옛 한나라당)이 연일 계속되는 당 안팎의 악재에 울상을 짓고 있다.

2008년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사건의 여파가 확산할 조짐인데다, 4대강 사업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등 현 정부의 치적들까지 당 안팎에서 여러 `도전'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돈봉투 사건'과 관련, 박희태 국회의장이 지난 9일 전격 사퇴 의사를 표명한 가운데 전대 당시 캠프 상황실장이던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마저 중도 낙마하면서 여당은 초상집 표정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11일 김 수석의 사표를 공식 수리했다.

황영철 대변인은 전날 김 전 수석의 사의 표명과 관련한 논평을 발표하기에 앞서 "여당 대변인 하기가 참 어렵다"면서 "계속되는 악재에 대해 논평을 내야 하니 마음도 무겁고, 기분도 썩 좋지 않다"며 착잡한 심경을 밝힌 바 있다.

김 전 수석에 대해서는 검찰 소환이 임박했다는 관측도 나온다.

정무수석을 지낸 대통령 측근 인사가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게 될 경우 선거에 미칠 부정적 이미지는 불 보듯 뻔하다는 평가다.

문제는 사태가 여기에서 끝날 것 같지 않다는 데 있다.

벌써부터 당시 돈봉투를 받은 인사가 현역 의원 20명과 원외 인사 10명 등 30명에 달한다는 언론 보도도 나오고 있다.

향후 검찰 수사 과정에서 추가 범죄사실이 드러날 수도 있다는 뜻이다.

이런 가운데 부산고법이 전날 낙동강 살리기 사업에 대해 위법 판결을 내린 것도 새누리당으로서는 고민스러운 부분이다.

4대강 살리기 사업 취소 청구소송에서 처음으로 위법 판결이 나옴으로써, `MB(이명박)정권 심판' 기치 하에 4대강 사업 비판을 주요 총선전략 중 하나로 삼고 있는 야권에 힘이 실리게 됐다는 분석이다.

더욱이 향후 `박근혜 비상대책위원회'가 4대강 사업에 대한 입장정리를 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4대강 사업 비판론자인 이상돈 비대위원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총선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야당에서 이 문제가 터져 나올텐데 그때는 새누리당 비대위에서 자연스럽게 입장 정리가 있을 걸로 본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민주당이 `정권 교체후 한미FTA 폐기' 주장을 펴는 상황에서 한미 FTA 체결의 주역인 김종훈 전 통상교섭본부장 영입 문제를 놓고 당내에서 찬반양론이 나오면서 `혼선'을 빚는 듯한 모습도 개운치 않은 뒷맛을 남기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sout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