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결과 미진 시 국조ㆍ특검 추진

민주당 등 야권은 9일 10ㆍ26 서울시장 선거일 중앙선관위 디도스 공격 사태에 대한 경찰의 수사 결과 발표에 촉각을 곤두세우면서 대여 공세를 이어나갔다.

민주당은 경찰 수사결과 발표의 방향과 대규모 수사팀을 꾸린 검찰의 향후 수사 과정에 따라 국정조사와 특검의 추진 시기를 선택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김진표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경찰이 한나라당 최구식 의원 전 비서인 공모씨의 단독범행 자백을 밝힌 것은 깃털만 건드리고 몸통은 비켜가겠다는 것"면서 "경찰의 반성을 촉구하며 검찰마저 수사를 흐지부지 끝내면 국정조사와 특검을 통해 반드시 규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동영 최고위원은 "헌법기관을 유린한 사상 초유의 국기문란 사건으로 엄청난 분노가 일고 있다"면서 "한국판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청와대 윗선을 캐내야 한다"고 비판의 강도를 높였다.

통합진보당 유시민 공동대표는 대표단회의에서 "단독 범행이라고 자백했다는 것은 흔히 있던 사건조작이라는 의혹을 가질 수 밖에 없다"면서 "젊은 유권자 투표율을 저하시키기 위한 조직적인 (개입) 의혹이 있다고 볼만한 충분한 정황"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이날 2시로 예정된 경찰의 수사결과가 나오는 직후 대책회의를 소집해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그러나 사건 발생 직후부터 민주당이 거론해온 국정조사와 특검은 시간을 두고 지켜본 뒤 결정하겠다는 분위기가 강하다.

민주당 사이버테러진상조사위 관계자는 "아직 국정조사와 특검 이야기를 꺼낼 단계가 아니다"면서 "수사당국이 사건의 실체를 밝힐지 지켜보는 게 우선"이라고 말했다.

여기에는 여론이 민주당에 유리한데다 한나라당의 분란에 촉진제가 될 정도로 파급효과가 큰 만큼 국정조사와 특검을 급히 실시할 필요가 없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애초 경찰이 이번 사건의 수사팀을 잘못 구성해 첫 단추부터 잘못 끼워졌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진상조사위 위원장인 백원우 의원은 "선거범죄인데다 사건의 중대성을 감안할 때 온라인 사건 수사팀인 사이버테러대응센터가 아니라 특수수사본부를 구성해 사건을 전담시켜야 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그러면서도 경찰이 한나라당 최구식 의원의 전 비서 공씨의 절친한 친구 차모씨가 사건에 가담한 사실을 규명한 점이 사건의 실체를 밝히는데 영향을 끼칠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백 의원은 CBS 라디오에 출연해 "차씨가 공모 경남도의원의 선거를 도왔다"면서 "최 의원의 비서 공씨가 공모 경남도의원의 선거사무원으로 등록도 했고 차씨도 도의원 선거를 도왔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