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은 31일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기소된 한명숙 전 총리가 1심에서 무죄 판결을 선고받은 데 대해 환영했다.

민주당 이용섭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검찰이 주지도 않고 받지도 않은 돈을 주고받은 것으로 짜맞추느라 온갖 노력을 다했지만 결국 진실이 거짓을 이기고 이 땅의 정의가 정치검찰을 이겼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수사는 작년에 한 전 총리에 대한 다른 뇌물수수 사건의 무죄가 예상되자 검찰이 정치적 의도를 갖고 시작한 것"이라며 "이제 정치 검찰이 국민 앞에 설 자리는 더욱 작아지게 됐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무리한 보복 수사로 한 전 총리에게 누명을 씌운 정치 검찰에 사법 잣대가 국민을 대신해 단죄한 것으로, 사필귀정이지만 법과 양심에 따라 현명한 판단을 내려 준 재판부에 감사한다"고 덧붙였다.

노무현재단도 보도자료를 내고 "진실이 거짓을 이기고 정의가 정치검찰을 이긴 것"이라며 "이명박 대통령은 추악한 공작수사를 지휘한 법무장관과 검찰총장을 당장 해임하고, 국민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재단의 문재인 이사장도 "이명박 정부와 정치검찰은 그동안 터무니없는 혐의로 너무나 잔혹한 고초를 겪은 한명숙 전 총리에게 진정한 사과해야 마땅하다"라고 말했다.

국민참여당도 "검찰은 이번 정권 들어 기소독점권을 남용하여 기획표적 수사를 남발함으로써 스스로 신뢰와 권위를 무너뜨렸다"고 지적했다.

친노(親盧)계 인사인 민주당 백원우 의원은 "이번 사건으로 검찰 개혁의 필요성이 다시 한번 국민의 공감을 얻게 됐다"며 "검찰은 두 번의 국회의원과 두 번의 장관, 그리고 최초의 여성 총리를 지낸 한 전 총리를 상대로 초유의 탄압을 한 데 대해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 전 총리의 당 대표 출마 등 정치 활동 재개에 대해선 "오랫동안 많은 고통을 당해 당분간 재충전의 시간을 갖고 주변 인사들의 의사를 종합해 향후 진로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전 총리는 2007년 대통령 선거 후보 경선을 앞두고 한만호 한신건영 전 대표로부터 9억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지난해 4월 기소돼 1년3개월 동안 검찰과 치열한 법정 공방을 벌여왔다.

(서울연합뉴스) 강영두 신재우 기자 withwi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