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발 경기 둔화와 글로벌 경쟁력 약화 우려에 국내 정보기술(IT)주들이 급락하는 가운데 하이닉스에 투자한 개인투자자들의 손실이 우려되고 있다.

19일 오전 10시57분 현재 하이닉스는 전날보다 1100원(6.40%) 급락한 1만61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장중에는 1만5850원까지 떨어지며 52주 신저가를 다시 썼다.

전날 12% 이상 폭락한 데 이어 연일 가파른 하락세를 기록하고 있는 것이다. 하이닉스 주가는 이달 들어 34%나 굴러떨어졌다.

지난 18일 낸드 플래시 고정거래가격이 역대 최저를 기록하는 등 반도체 가격 급락에 따른 타격을 입은 것이다.

하이닉스의 경우 특히 비중이 큰 개인투자자들의 막대한 손실이 우려되고 있다.

개인들은 전날 하이닉스가 폭락하는 중에도 1748억원 어치를 순매수했다. 개인의 순매수 규모로는 2006년 2월15일(2254억원) 이후 약 4년 반만에 최대 규모다.

최근 하이닉스의 매수 주체 대부분은 개인이다. 코스콤에 따르면 전날 개인들의 하이닉스 매수 규모는 5487억원으로 전체 매수대금의 85.39%를 차지한다. 주가가 4%대 하락했던 지난 17일에도 매수대금 중 개인 비중은 83.96%에 달했다.

이는 지난 한달 간 월간 평균 개인 비중(68.70%)을 훨씬 넘어서는 것이어서 최근 주가가 급락하는 와중에 개인들이 더욱 비중을 확대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하이닉스의 시가총액은 지난달 말 14조3600억원에서 현재 9조5000억원대로 급감했다.

하이닉스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으로 전체 주주 중에 50.66%가 소액 개인주주다. 최근 개인의 비중 확대를 감안하지 않더라도 이달 들어 2조원 이상의 개인 자금이 허공으로 사라진 셈이다.

그럼에도 하이닉스 주가가 연일 급락하자 개인투자자들은 하이닉스가 '개미지옥'이 돼가고 있다며 한탄하고 있다.

포털 사이트 네이버 증권게시판의 한 투자자는 "떨어지는 칼날은 잡는 게 아니었다"며 "이제는 너무 손실이 커서 손절매도 무의미할 정도"라고 토로했다.

주식 정보사이트인 팍스넷의 한 투자자도 "오늘 또 신용반대매매를 당했다"면서 "1억원을 손해봤다"고 털어놨다.

개인 투자자들의 매매에 대해 비난하는 목소리도 높았다.

한 투자자는 "이런 급락장세에 미수와 신용 거래를 하는 사람은 자살폭탄 테러범과 같다"며 "주위에 있는 다른 개미들까지 몰살시키는 것"이라고 울분을 토했다.

또 다른 투자자는 "또 개미들만 큰 손해를 입게 됐다"며 "신용잔고가 최고를 찍었을 때 미리 준비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현 상황을 기회로 저가매수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한 투자자는 "하이닉스가 이정도인데 시장 여건이 어렵다면 다른 반도체 회사들은 몇달 안에 죄다 죽는다고 봐야 한다"며 "주식투자에서 가장 절망적인 순간이 바로 투자하기 좋은 시기이므로 희망의 끈을 놓지 말 것"을 조언했다.

한경닷컴 김다운 기자 kd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