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 지출감축안 표결 강행…오바마 거부권 방침
상원 "협상 타결까지 무휴" 선언

미국 정치권이 연방정부 부채상한 증액 문제를 놓고 막판 `접점 찾기'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그러나 재무부가 경고한 디폴트(채무상환 불이행) 시한인 다음달 2일까지 약 2주밖에 남지 않은 지금까지 정부지출 감축 및 세금인상에 대한 의견차를 좁히지 못해 자칫 국가적 재앙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곧화당은 오는 19일 하원 전체회의를 열고 자체적으로 마련한 정부지출 감축안에 대한 표결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이 방안에는 백악관이 주장하는 세금인상이 포함되지 않는 대신 헌법 개정을 통해 정부가 벌어들이는 것 이상 지출할 수 없도록 하는 `균형예산'을 반영토록 요구하는 내용이 들어있다.

물론 백악관은 이에 대해 오바마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것이라며 `수용 불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백악관은 이날 예산관리국(OMB) 명의의 성명을 통해 "공화당은 경제에 엄청난 타격을 줄 수 있는 중차대한 문제를 놓고 정치를 하고 있다"면서 "공허한 정치적 수사와 비현실적인 정치목적을 추구하는 대신 초당적인 공통분모를 찾는 게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백악관ㆍ민주당과 공화당의 대치가 몇달째 계속되고 있으나 물밑에서는 디폴트를 막기 위한 치열한 협상이 진행되고 있다.

무디스 등 국제 신용평가사들이 미국의 국가신용등급 하향조정 가능성을 잇따라 시사하고 나선데다 부채증액 협상 장기화에 대한 비판여론이 확산되고 있다는 점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해리 리드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와 미치 매코넬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오바마 대통령에게 부채상한을 높일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방안을 놓고 막후에서 협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오바마 대통령도 지난 17일 오전 존 베이너 하원의장과 에릭 캔터 공화당 하원 원내대표를 백악관으로 조용히 불러 조속한 협상 타결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날 리드 원내대표는 부채증액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상원을 휴일없이 가동하겠다며 협상타결 의지를 강조했다.

그는 "미국이 채권 상환을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만큼 중요한 임무는 없다"면서 "이런 책임을 다하기 위해 상원은 토ㆍ일요일을 비롯해 매일 문을 열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워싱턴연합뉴스) 이승관 특파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