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대표와 학계, 종교계, 문화예술계 등 각계 인사 417명은 제주 해군기지 건설공사를 즉각 중단하라고 8일 촉구했다.

이들은 `제주해군기지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 주관으로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환경재단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제주도정과 국방부는 지금이라도 강정마을을 둘러싼 천혜의 생태 환경을 보존하겠다는 결단을 내리라"며 이같이 밝혔다.

기자회견에서 이들은 "국방부와 제주도정은 기지 건설을 강행하면서 각종 편법과 불법을 동원하는 등 절차적 정당성을 상실했다"며 "진상조사를 통해 각종 문제점들이 가려지고 모든 사법적 판단이 마무리될 때까지 공사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충분한 주민 의사 수렴, 환경영향평가와 같은 적법하고 민주적인 절차를 다시 밟아야 한다"며 "평화적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비폭력적 저항을 하고 있는 주민들에 대한 공권력의 탄압도 중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선언에는 정현백 참여연대 공동대표, 소설가 현기영,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 등 각계 인사 417명이 참여했으며 전세계 111개 평화단체들도 연대의 뜻을 밝히는 성명을 보내왔다고 대책회의는 전했다.

대책회의 관계자는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 촉구, 공동 집회와 토론회 등의 활동을 통해 앞으로 제주 해군기지 건설의 문제점을 공론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kimhyoj@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