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30]이탈리아에 살기를 원하는 외국인 이주 노동자들은 다음주부터 거주허가를 신청하기 전에 이탈리아어 구사 능력을 입증해야 한다.29일 이탈리아 안사(ANSA)통신에 따르면 지난 6월 정부가 반포한 법령이 다음달 9일 실행에 들어감에 따라 비유럽 국가 출신 이주 노동자은 거주허가 신청 절차를 밟기 전에 이탈리아어 능력 시험을 치러야 한다.

거주허가 신청자는 짧은 문장과 회화 표현의 이해도를 측정하는 시험에서 80점 이상을 받아야 신청 자격을 얻게 된다.거주허가를 얻고 싶은 사람은 이탈리아 내무부의 관련 사이트(www.testitaliano.interno.it)를 통해 응시 신청을 한 뒤 60일 이내에 컴퓨터 또는 필답고사 형태로 진행되는 시험을 치르게 된다.

한 번 시험에 떨어진 신청자는 일부 과목을 제외한 상태에서 재시험을 치를 수 있다.시험 대상에는 현재 이탈리아어 관련 자격증을 갖고 있는 사람도 포함되며,대학의 연구자나 이탈리아 내에서 고위 관리직으로 일하게 될 사람들도 해당된다.새로 도입된 시험제도는 이탈리아가 내년부터 점수제 거주허가 제도를 도입하기 위한 준비 단계로,이탈리아에서 살고 싶어하는 젊은 비유럽 출신 이민자들의 사회 적응을 촉진하기 위한 의도라고 이 통신은 전했다.

새 점수제 거주허가 제도는 캐나다와 미국 등이 장기 거주허가 신청자에 대해 적용하는 점수제를 따온 것으로,16~25세 사이의 젊은 신청자들에 대해 내년 1월부터 시행한다.또 거주허가 신청자는 이탈리아의 선량한 시민으로서 사회통합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선언서에 서명해야 한다.

거주허가의 유효 기간은 2년으로,16점에서 시작해 재신청시 점수가 조정되는 방식이다.영구 거주허가를 받으려면 2년 내에 30점을 넘겨야 한다.만약 기한 내에 점수를 채우지 못하면 연장을 신청할 수 있다.

거주허가 신청자는 이탈리아어 강좌 출석,거주공간 임대 및 매매 계약서 체결,자원봉사 활동,국민건강보험 가입 등을 통해 점수를 얻을 수 있다.만약 첫 거주허가를 받은 지 한 달 내에 참석해야 하는 시민 육성 교육에 불참하면 점수를 잃게 된다.범죄나 탈세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는 경우에도 점수가 깎인다.또 이탈리아 이민 당국은 점수를 모두 잃은 거주허가 보유자에 대해 추방 명령을 내릴 수 있다.

이탈리아 정부는 새 제도가 유럽연합(EU)의 다른 국가와는 비할 수 없는 사회통합을 위한 훌륭한 제도라고 주장해 왔다.<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