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시간20여분간 접속 안돼..입찰 1천여건 연기

국가전자조달시스템인 '나라장터(G2B)'가 해킹의 일종인 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으로 한때 마비되는 소동을 빚었다.

29일 행정안전부 및 조달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4시30분부터 미국과 중국, 국내를 포함한 1만1천197개의 IP에서 시작된 DDoS 공격으로 오전 8시30분부터 10시50분까지 2시간 20여분 간 나라장터의 외부접속에 장애가 발생했다.

DDoS 공격은 순간적으로 대량의 접속량을 발생시켜 외부 접속을 마비시키는 해킹의 일종이다.

조달청은 공격을 확인하고 시스템을 점검한 뒤 오전 11시께부터 나라장터를 재가동했지만 결국 이날로 예정됐던 1천여건의 입찰은 내달 1일로 연기됐다.

이 과정에서 나라장터를 통해 공공기관에 물건을 납품하려는 조달업체나 지자체 등 공공기관이 적지않은 불편을 겪었다.

조달청 관계자는 "현재 나라장터 서버는 복구돼 정상 가동 중인 상태로 나라장터에 장애 사실을 공지하고 입찰을 연기했다"며 "침투 경로 등 정확한 시스템 마비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행안부는 추가 공격 등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모든 정부전산센터에 24시간 비상근무를 지시하고 모니터링 체계를 강화하도록 했다.

아울러 대전ㆍ광주센터 등 모든 정보시스템에 공격 IP를 등록해 전면 차단하고 보안 관계기관과 협력해 공격 진원지를 추적ㆍ분석토록 했다.

(서울.대전 연합뉴스) 윤석이 박대한 기자 seokyee@yna.co.krpdhis95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