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 미국과 중국 간 무역전쟁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미 무역대표부(USTR)는 중국의 카드업체 차별과 철강제품 관세부과 등 2건의 불공정 무역 관행에 대해 WTO에 제소했다고 15일 발표했다.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미 정부는 중국이 미국 카드업체에 전자결제 시장을 개방하지 않는다며 WTO에 조치를 촉구했다.미국의 대형 카드사인 마스터카드,비자 등이 국영 카드업체인 중국은련의 시장 독점으로 불공정한 경쟁을 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중국에 수출되고 있는 미국산 특수 철강 제품에 대해 2억달러 규모의 반덤핑 및 상계관세를 부과하는 것도 문제삼았다.USTR은 “중국이 지난해 12월 특수 철강 제품에 25% 수준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한다고 밝혔지만,관세 부과에 대한 근거를 명확하게 밝히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반면 중국은 철저한 조사에 근거한 대응이라고 맞서는 상황이다.

론 커크 USTR 대표는 “중국은 미국 제품의 가격을 높게 만들어 대 중국 수출을 감소시키고 있다” 며 “중국의 불공정한 조치로 위협받는 미국인들의 일자리 유지를 위해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 의회는 선거를 앞두고 중국과의 무역 및 환율 문제에 더 강력한 대응책을 요구하며 오바마 행정부를 압박하고 있다.미 의회는 15~16일 열리는 청문회를 통해 중국이 위안화를 절상하지 않을 경우 무역 보복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은 법안을 통과시킬 계획이다.티모시 가이트너 미 재무장관도 16일 청문회에 참석해 중국의 환율 절상 필요성에 대해 증언한다.

왕바오동 워싱턴 주재 중국 대사관 대변인은 “중국의 WTO의 의무 조항을 충실히 이행하는 동시에 합법적인 중국의 권리도 지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음주로 예정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원자바오 중국 총리의 회담에서도 이번 사안이 의제로 다뤄질 전망이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