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는 `천안함 대응조치' 이후 북한의 육로통행차단 등 강경조치에 대응하기 위해 운영해온 종합상황대책반의 활동을 종료했다고 5일 밝혔다.

통일부 관계자는 이날 "천안함 사건이 발생한지 수개월이 지난 만큼 상황대책반의 활동을 종료했다"며 "지난 2일부터 북한 방송을 수신, 분석하는 정세분석국 내 정보상황실과 통합해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김천식 통일정책실장을 반장으로 하고 각 실국에서 파견됐던 상황대책반 실무자 10여명은 기존 업무에 완전히 복귀했다.

통일부는 정부가 천안함 조치를 발표하기 이틀 전인 지난 5월22일부터 상시 가동하는 종합상황대책반을 구성, 북한의 반응과 개성공단 동향 등을 파악해 국방부 등 유관부처에 전파하는 역할을 했다.

통일부는 다른 부처도 천안함 상황실을 가동하지 않고 있고 교역중단에 따른 대북업체들의 불만도 정부의 자금대출 등의 조치로 많이 해소됐기 때문에 상황대책반을 가동할 이유가 없어졌다고 설명했다.

또 천안함 조치 이후 고조됐던 남북관계의 긴장감이 낮아진 점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 관계자는 "정세분석국 내 정보상황실이 기능을 강화해 천안함 상황대책반의 역할도 할 것이기 때문에 만약의 상황에 충분히 대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noj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