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여당 민주당의 실력자인 오자와 이치로 전 간사장이 최근 간 나오토 총리의 소비세 인상 관련 발언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29일 NHK 보도에 따르면 오자와 전 간사장은 28일 에히메현 이마바리시를 방문해 간 총리의 소비세 인상론에 대해 "결과적으로 국민들에게 거짓말을 한 셈"이라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또 "지난해 8월 중의원 총선 때 4년간 세금을 올리지 않겠다고 했다"며 "국민과의 약속은 어떤 일이 있어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오자와 전 간사장은 민주당이 다음 달 11일 참의원선거 공약에서 자녀수당과 고속도로 이용요금 무료화,농가소득 보상제 등 기존 공약을 축소 수정한 데 대해서도 강하게 비판했다.

일본 정부는 자녀수당의 경우 작년 총선 공약에서는 중학생 이하 자녀 1인당 월 2만6000엔을 주기로 했지만 재정 확보가 어렵게 되자 당초보다 절반을 줄인 월 1만3000엔만 지급하기로 했다.

오자와 전 간사장은 "복지 공약을 내세워 정권을 획득해놓고 이제 와서 돈 없다고 공약을 못 지키겠다는 게 말이 되느냐"며 "내가 반드시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 공약을 실천하겠다"고 호언했다.

일본 정계는 지지율 급락의 책임을 지고 이달 초 하토야마 유키오 전 총리와 함께 간사장 직에서 물러났던 오자와가 간 총리와 본격적으로 대립하며 9월 당대표 경선을 겨냥해 재기를 노릴 것으로 보고 있다. 그가 이끄는 '오자와 그룹'은 민주당 총 의원(423명) 중 150여명으로 당내 최대 계파다.

간 내각을 향한 오자와의 비판에 대해 노다 요시히코 재무상은 "소비세 인상론은 재정건전화와 세제 개혁에 대한 초당적 논의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나온 것"이라며 "세제 관련 공약의 기본적 방침은 변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