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상규명위, 특검 도입돼도 조사활동 계속하기로

'검사 스폰서 의혹'의 진상규명위원회(위원장 성낙인)는 박기준 부산지검장과 한승철 전 대검 감찰부장을 다음주 초에 동시에 소환해 조사하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진상규명위는 또 특별검사제가 도입되더라도 당분간 조사활동을 계속하기로 했다.

진상규명위의 하창우 변호사는 이날 오전 3차회의 직후 가진 브리핑에서 "당장 오늘 오후에라도 검사장들을 소환하라고 강력히 요구했으나, 조사단은 사전에 철저하게 준비해서 충분한 조사를 하겠다는 입장"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두 검사장은 사건의 몸통에 해당하고 기간이 20년이기 때문에 조사할 분량이 아주 많다"며 "접대부는 물론이고 업소에도 여러번 방문해서 조사를 했다"고 설명했다.

조사단은 이들 검사장이 접대 의혹을 제기한 건설업자 정모(52)씨의 진정이나 제보사항을 상부에 보고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난 만큼 그러한 직무수행이 적절했는지도 조사할 방침이다.

검사장의 조사에는 민간위원 2∼3명이 참관키로 했으며 조사 장소는 정해지지 않았다.

진상규명위는 또 정치권에서 논의되는 특검이 도입되더라도 사전조사 차원에서 당분간 계속 조사활동을 하기로 했다.

하 변호사는 "특검은 법안이 발의돼 법률이 제정돼도 발효기간과 준비기간을 감안하면 한달반 내지는 두달 동안 조사가 중지된다"며 "진상규명위는 특검이 제대로 조사할 수 있도록 당분간 조사활동을 계속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진상규명위는 원래 관련자들에 대한 형사처벌보다는 직무감찰이 목적이었기 때문에 구체적인 검찰의 윤리기강 확립 방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사단은 전날까지 정씨가 접대했다고 주장하는 100여명의 전ㆍ현직 검사 중 현직 검사 47명, 전직 검사 7명 등 검사 54명과 접대업소 관계자 12명을 포함해 모두 70명을 조사했다.

정씨는 지난 10일 검찰의 조사를 신뢰할 수 없다며 불출석 사유서를 내고 조사에 응하지 않고 있으며 특검이 도입되면 조사에 적극적으로 응한다는 입장이다.

정씨의 변호인인 정재성 변호사는 "정씨가 불출석 사유서를 내면서 특검이 되면 인적사항을 포함한 모든 자료를 제출하겠다고 했다"며 "검찰을 기본적으로 신뢰할 수 없고, 공정한 제3의 기관이 수사하면 최대한 협조하겠다는 얘기"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웅 강건택 전성훈 기자 abullapi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