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부지검은 18일 서울시교육청 인사비리에 관여한 혐의로 공정택 전 서울시교육감을 피의자 신분으로 19일 소환해 조사하기로 했다.

검찰은 공 전 교육감이 근무성적 평정을 조작하는 등의 인사비리에 직접 관여했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소환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의혹이 불거지자 변호사를 선임하는 등 검찰 조사에 대비해온 공 전 교육감도 소환에 응하겠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공 전 교육감이 출석하면 부하 직원들에게 특정 인사들에 대한 근평 조작을 직접 지시했는지, 그 대가로 금품을 수수했는지 등을 추궁할 예정이다.

검찰은 장모(59.구속기소) 전 시교육청 인사 담당 장학관이 2008∼2009년 장학사와 교감 26명의 근무성적평정을 조작해 장학관과 교장으로 승진시켜 줬다는 감사원 자료를 지난달 초 넘겨받아 공 전 교육감이 이에 관여했는지를 놓고 수사를 벌여 왔다.

검찰은 이들의 인사를 최종 결재한 공 전 교육감이 장씨의 상급자인 김모(60.구속기소) 전 시교육청 교육정책국장으로부터 금품을 건네받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계좌추적 등을 벌여왔다.

앞서 검찰은 시교육청 인사비리와 관련해 현직 교장이던 김 전 국장과 장 전 인사담당 장학관, 목모(63) 전 인사담당 국장 등 4명을 구속했다.

(서울연합뉴스) 안홍석 기자 ah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