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6억원 횡령 혐의…檢 불구속 기소 검토

신흥학원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김기동 부장검사)는 15일 이 학원의 이사장을 지낸 민주당 강성종(44)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했다.

강 의원은 이날 오전 9시30분께 변호인 2명과 함께 자진 출석해 약 16시간에 걸쳐 강도높은 조사를 받은 뒤 16일 오전 1시30분께 귀가했다.

검찰은 강 의원이 신흥대학과 인디언헤드 국제학교 등 재단 소유 학교의 교비와 국고보조금 등에서 86억원을 횡령한 것으로 보고 횡령액의 사용처와 재단 비리의 인지 여부, 비자금 조성 경위 등을 집중적으로 캐물었다.

그러나 강 의원은 비자금 조성이나 횡령 등 관련 혐의를 대체로 부인했다고 검찰은 전했다.

검찰은 강 의원이 횡령액 가운데 50억원은 신흥대학에서, 36억원은 인디언헤드 국제학교에서 각각 빼돌렸으며, 이 가운데 약 40억원을 정치활동 자금으로 쓴 흔적을 포착해 자금 집행내역을 살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강 의원은 장시간의 조사 탓인지 굳은 표정으로 청사를 나서면서 "의혹에 대해 밝힐 것은 다 밝혔다"며 짧게 대답한 채 대기하고 있던 자동차에 올랐다.

검찰은 일단 강 의원을 돌려보낸 뒤 보강 수사를 거쳐 비리 혐의를 구체적으로 입증해 강 의원을 불구속 기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검찰 관계자는 "현직 국회의원 신분인만큼 가급적이면 추가로 소환하지는 않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수사가 모두 끝났다는 것은 아니다"며 "혐의를 규명하기 위한 보완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강 의원의 부친이자 재단 설립자인 강신경 목사도 신흥대학과 인디언헤드 국제학교를 제외한 다른 학교에서 공금 수십억원을 빼돌린 정황을 포착했으며, 강 의원에 대한 조사를 마친 뒤 재단 관계자들의 사법처리 여부를 일괄적으로 결정할 방침이다.

강 목사는 신흥대와 한북대, 신흥중.고교를 운영하는 신흥학원과 안산공과대학, 벽제중, 고양외고가 포함된 지선학원을 설립한 경기 북부의 대표적인 '학원재벌'로 정치권과도 폭넓은 관계를 유지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연합뉴스) 임주영 강건택 전성훈 기자 zoo@yna.co.krfirstcircle@yna.co.krcielo78@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