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4일 일자리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5조5천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정부.여당에 공개 제안했다.

변재일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난 연말 정부.여당이 강행처리한 올해 예산은 4대강만을 위한 예산이자 반(反)일자리, 반서민, 반중소기업 예산"이라며 "이를 바로 잡는 추경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추경 재원으로 올해 4대강 예산 3조5천억원 가운데 2조5천억원을 삭감하고 2009 회계연도 세계(歲計)잉여금(국고에 남은 출납잔액) 6조5천억원 중 3조원을 활용해 충당하자고 주장했다.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 및 실업구제에 2조8천억원을 투입하는 것을 비롯, ▲중소기업 및 자영업자 자금지원 1조5천억원 ▲지방재정 지원 1조2천억원씩 각각 사용하자는 것이다.

민주당은 추경 편성을 통해 16만개 일자리 신규 창출, 비정규직 20만명의 정규직 전환, 실업자 83만명 지원, 지방재정 확충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등을 기대했다.

민주당은 김진표 최고위원이 추경의 필요성을 주도해 왔다며 이번 추경을 `김진표 추경안'으로 명명했다.

이와 관련, 박지원 정책위의장은 이날 고위정책회의에서 "3월이면 `500만명 백수시대'가 도래하는 등 IMF 환란 이후 최대의 실업 사태와 파탄난 서민경제 회생을 위한 유일한 대책은 일자리 창출로, 편성의 필요성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며 "현 정권은 권력투쟁의 늪에서 빠져나와 추경 제안에 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병헌 전략기획위원장도 "한나라당이 추경 편성 등을 위한 임시국회 소집 요구에 응하지 않는다면 일자리, 민생 운운이 정치적 이익을 위한 수식어에 불과했다는 것을 입증하는 셈"이라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